전통적 강세 경영학 및 호텔, 예체능 계열 … AI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 관련 학과 강세

[데일리한국 송찬영 교육전문기자] 세종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은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등 이른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다.

SW교육과정 혁신을 통해 R&D역량강화 선순환모델을 기반으로 이론이 아닌 산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한 ‘실무중심형 SW우수인재양성’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세종대는 이를 위해 2016년 3월 SW융합대학을 설립하고, △컴퓨터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등 4개 전공 학과와 △지능기전공학부 △창의소프트학부 등 2개 융합전공학부, 그리고 △엔터테인먼트SW(예체능 분야와의 융합), △소셜미디어매니지먼트SW(인문·사회 분야와의 융합)와 같은 2개 연계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SW융합대학의 4개 전공 학과는 미래 기술 수요와 각 학과의 특성을 고려해 학과마다 1~5개의 트랙씩 총 10개 트랙이 운영되고 있다.

컴퓨터공학과는 △시스템응용 △사물인터넷 △멀티미디어 △HCI&비주얼컴퓨팅 △지능형인지 등 5개 트랙, 소프트웨어학과는 △응용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3개 트랙, 정보보호학과와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각각 한 개의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트랙은 산업계 변화에 맞춰 주기적으로 개편된다. 각 트랙에는 모든 트랙에서 필요한 코어과목과 각 전공에 맞는 전공과목들이 마련돼 학생들이 원하는 트랙에 맞게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제도적으로도 소속 학생들이 유연전공제를 통해 2~3개 트랙을 이수할 수 있도록 했다.

SW융합대학에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교육과 실용 능력을 강화하는 지능기전공학부의 ‘무인이동체공학’, 스마트기기공학과 창의SW학부의 ‘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 ‘만화애니메이션 전공’도 포함하고 있다.

경영학부, AACSB(세계경영대학발전협의회) 국내 4번째 인증 획득

2020 THE 세계대학평가 경영·경제학 분야에서 국내 4위를 차지한 세종대학교 경영학부는 2007년 서울대, KAIST, 고려대에 이어 국내 4번째로 세계 최고 권위의 AACSB(세계경영대학발전협의회) 인증을 취득했다. 2012년과 2017년에 차례로 재인증을 취득했는데, 이는 국내에서 네 번째로 3연속 인증을 받은 사례로 기록되고 있다.

AACSB는 1916년 설립된 세계최대 경영교육 네트워크로 경영학 교육의 품질보증 및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현재 전 세계 경영대학의 5%인 53개국 786개 대학만이 AACSB인증을 취득한 것으로 전해진다.

세종대가 국내 4번째로 AACSB인증을 취득한 것은 경영학부가 미션, 전략, 커리큘럼, 교수진, 연구실적, 교육여건 등 각종 평가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우수한 경영교육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2019 QS 세계대학평가 분야별 순위’ 국내 9위- 전자정보통신공학대학

전자정보통신공학대학은 ‘2019 QS 세계대학평가 분야별 순위’에서 국내 9위를 기록했다. 세종대에 따르면 전자정보통신공학대학내 전자정보통신공학과는 기존의 전자공학과/정보통신공학과/광전자공학과를 통합함으로써 전자 및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융합적인 사고와 지식을 겸비한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자정보통신공학과 학생들은 전자공학분야의 핵심 전공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다양한 산업분야의 응용 기술에 접목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 미래 사회 및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핵심 인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전자정보통신공학은 매우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로서 진로의 폭이 매우 광범위하다. 국내외에 이미 탄탄한 산업기반을 갖추고 있어서 취업과 관련한 산업체가 많은 분야이다.

졸업생들은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같은 반도체 분야, 영상 및 음성 통신 같은 정보 통신 분야 및 디지털 가전 분야 등 각종 산업체에 진출해 각 분야에서 기술마케팅이나 엔지니어로 활약할 수 있다. 세종대 대학원 및 국내외 우수 대학원으로의 진학도 활발한 편이며, 관련 분야의 공무원 및 국가 연구소의 연구원 등으로도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 대학 측 설명이다.

취업률 100%에 전액 장학금까지- 국방시스템공학과/항공시스템공학과

세종대는 2012년부터 해군과의 협약을 통해 국방시스템공학과를 운영해 오고 있다. 입학한 학생들은 4년 간 해군으로부터 전액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 받는다. 해군장교로 임관 후, 의무기간 복무해야 하며 전역 시 각종 첨단무기체계 생산 관련 산업체 및 연구소에 취업이 가능하다. 4년동안 국방 무기체계 운용을 위한 공학적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해군 장교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는다.

항공시스템공학과도 2012년부터 공군과의 협약을 통해 운영해 오고 있다. 항공시스템공학과 재학생은 일반 학생과 동일하게 학과생활을 하면서 4년간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 받는다. 졸업 시에는 공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데, 장교훈련을 거쳐 공군 장교(소위)로 임관한다. 훈련과정에서의 적성과 성과에 따라 공군 조종 장교 훈련을 받게 되며 의무기간 동안 복무한 뒤 민간항공 조종사나 관련분야 전문직으로 전업이 가능하다.

호텔 관광분야는 명실상부 한국 최고-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호텔 및 관광분야는 세종대가 자랑하는 또 하나의 학문분야이다. 국내 최초로 관련 학과를 개설했다. ‘2019 QS 전공별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1위, 세계 34위를 기록하는 등 호텔관광 분야에서는 이미 세계적인 명문대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이미 70여 개 기업과 산학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국내외 호텔과의 인턴지원사업을 통해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강점이다. 졸업 후에는 관광 관련 정부 기관이나 호텔·항공사·리조트 등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 - 수학통계학부

수학통계학부는 수학전공과 응용통계학전공으로 구성돼 있다. 수학전공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한 수학적 분석력과 응용력을 제고, 함양하기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수학은 자연과학과 공학의 기초이자 응용범위가 넓은 학문이다. 빠르게 발전하는 과학 기술계에서 수학적 사고력과 창조적인 응용력은 절실하다. 수학은 정보화 시대, 사회적 요구에 발맞추어 제조업, 금융, 보험, 정보통신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이용되며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졸업 후 진로는 △IT 분야 : 정보보호, 통신, 정보부호화, 과학 수치 계산, 컴퓨터 그래픽스, 영상처리, 빅데이터 분석 등 △BT 분야 : 수리생물, 생물정보, 생물통계 △금융 분야 : 보험계리사, 금융 상품 설계, 펀드 매니저, 금융분석 △교육 분야 : 대학교수, 중/고등 교사, 학원 강사 등이다.

응용통계학전공은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화 시대에 사회 각 분야에서 나오는 수많은 자료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통계학은 수많은 데이터에서 중요한 정보를 찾아내기 위하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요약하고 기술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측되는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적합한 방법들을 제시하는 학문 분야이다.

졸업 후 진로는 △금융업종 : 은행, 보험업계, 펀드매니저, 고객 위험관리자 등 △일반기업 : 기획관련 업무, 마케팅관련 업무, 조사회사, 컨설팅회사 등 △BT 분야 : 수리생물, 생물정보, 생물통계 △연구소 : 제약회사, 바이오관련 연구소, 국립보건원, 암센터, 병원연구소 등 △공무원 : 통계청을 비롯한 국가기관 등이다.

국내 4위권 평가 - 기계항공우주공학부

세종대 공학부문은 ‘2020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4위를 차지했다.

기계공학과는 1998년 설립되었고,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기계공학 설계엔지니어를 육성하기 위해 2007년 입학생부터 공학인증 심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계공학과의 교육과정은 기초과정과 전문 과정으로 구분된다. 기초과정에서는 기계공학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의 습득을 위한 과정으로 미적분학, 일반물리학 및 실험, 일반화학, 공업수학, 등의 전공기초교양 등의 과목을 이수한다 전공필수 과목으로 공업역학, 기초설계, 열역학, 고체역학, 유체역학, 동역학, 기계공작법, 등을 수강한다

전공선택 과목으로 기계제도 및 CAD, 수치해석, 기계요소설계, 기계진동학, 열공정해석, 열전달, 메카트로닉스, 기계공학계측및실험, 응용기계설계 등의 과목을 수학한다.

기계공학은 모든 산업분야에 필요한 기반학문으로, 전 산업분야에 걸쳐 취업의 길이 열려있다. 졸업생은 주로 현대자동차 등의 자동차산업, 삼성전자 등의 전자산업, 현대중공업 등의 중공업 및 엔지니어링 회사, 플랜트 및 발전 설비관련 업체에 취업 중이다.

산업수요가 많은 분야로 학부 졸업 후 주로 기업에 취업하지만, 연구소 등에서 연구개발을 희망하는 경우 석사 및 박사과정에 진학하기도 한다. 외국에 유학하여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경우도 있고, 국내 유수 대학에서 박사학위 후 공기업 연구소에 취업한 사례도 있다.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에너지개발, 환경플랜트, 로봇, 생산자동화, 메카트로닉스, 인공지능 적용 무인화 관련 산업, 등 다양한 첨단 산업분야의 현장 엔지니어 또는 연구개발 연구원으로서 본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다양한 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항공우주공학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전공분야이다. 세종대는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항공우주공학전공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항공우주공학전공은 항공기와 인공위성, 발사체와 같은 대형 항공우주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역량을 위하여 기계공학 기초과정 기반 위에 비행동역학, 추진체공학, 로켓공학, 인공위성응용, 무인항공기설계, 헬리콥터공학 등 항공우주공학 고유의 전공을 탐구한다.

드론, PAV(Personal Air Vehicle) 등 기술융합 트렌드를 반영하여 항공우주 SW, 메카트로닉스, 드론 항법제어 등 전자공학, 컴퓨터 공학이 접목된 자율이동체 융합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학습한 융합교육 이론을 실제 비행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실험실습 위주의 PBL(Project Based Learning) 수업을 확충하고 있다.

졸업생들에 대한 기업의 만족도가 높아 취업률이 전국 최상위권이다. 국내외 대학원 진학률 또한 우수해 석사 및 박사 졸업생들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안전기술원, 국방기술품질원, 한국기계연구원 등 주요 국가연구기관 및 KAI, 한화, LIG넥스원, 현대차, 삼성전자 등 우수기업 연구소에 진출해 산학연 선순환 협력구조가 정립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