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위 선열 약사보고, 숭모사, 본전 제례, 헌화·분향 순…올해로 9년차 맞아

지난해 11월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효창원 7위선열 숭모제에 참석해 내빈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용산구 제공
[데일리한국 주현태 기자] 서울시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오는 23일 임시정부 환국 74주년을 맞아 효창공원(효창원로 177-18) 의열사 본전에서 ‘2019. 효창원 7위선열 숭모제전’을 연다고 21일 밝혔다.

효창원7위선열기념사업회 주최로 진행되는 숭모제전은 23일 오전 10시30분부터 국민의례, 7위선열 약사보고, 숭모사, 본전 제례, 헌화·분향 순으로 진행된다.

이날 성장현 용산구청장, 이종래 효창원7위선열기념사업회장, 지역주민 등 3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제례는 △전폐례(폐백을 올리는 의례) △초헌례(제주가 첫 번째 술잔을 올리고 재배하는 것) △아헌례(두 번째 잔을 올리는 것) △종헌례(마지막 잔을 올리는 것) △음복례(제관이 술과 음식을 시식) △망요례(축문과 폐백을 태움) 절차로 치러진다.

성장현 구청장은 “2011년부터 매년 합설(合設) 제례를 이어오고 있지만 올해는 특히 의미가 남다르다”며 “임정 수립 100주년을 맞아 더 많은 시민들과 함께하는 행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효창공원은 백범 김구 선생과 3의사(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임정요인(이동녕, 조성환, 차리석) 등 7위 선열이 묻힌 국내를 대표하는 역사보훈 유적지다.

당초 이곳은 문효세자(조선 22대 왕 정조의 장자)를 비롯한 왕가 무덤이 있던 곳(효창원)이었으나 일제 강점기 공원 시설로 격하된 바 있다. 정부는 지난 1989년 효창공원을 국가문화재(사적 제 330호)로 지정했다.

의열사는 7위 선열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구는 2016년부터 의열사를 일반에 상시 개방하고 있다. 의열사 정문(의열문) 앞에는 한·영·중·일 4개 국어가 지원되는 키오스크(자동음성안내시스템)도 설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