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기환송심서 억울함 주장…“진실이 밝혀지길 바란다”

박근혜정부 비선실세이자,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최순실(63·개명 최서원)씨. 사진=데일리한국 자료사진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박근혜정부 비선실세이자,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최순실(63·개명 최서원)씨가 30일 열린 파기환송심에서 “나는 비선실세가 아니다”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과 손석희 JTBC 사장 등을 증인으로 불러 달라고 요청했다.

서울고법 형사6부(오석준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1시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파기환송심 첫 공판기일을 열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최씨는 발언 기회를 얻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개인사를 도운 것이고, 어떤 기업도 알지 못했다”며 “딸의 승마 문제도 말 소유권과 처분권이 삼성에 있는데 뇌물로 보는 것은 억울하다”고 주장했다.

최씨는 “제발 진실이 한 번이라도 밝혀지길 바란다”며 “어린 딸과 손주들이 평생 상처 받아야 할 상황인데, 부분적이라도 억울함을 풀어 달라”고 호소했다.

최씨 측 변호인은 파기환송심에서 사실 오인과 법리 오해를 모두 다툴 예정이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씨의 딸 정유라씨, 박상진 전 삼성전자 사장, 손석희 JTBC 사장 등을 증인으로 불러달라고 요청했다.

최씨는 최근 옥중에서 직접 작성한 진술서에서도 “(재판에서) 사실이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하려 한다”며 “받지 않은 뇌물로 처벌받지 않겠다. 삼성이 스스로 판매한 말 조차 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는 허구”라고 주장한 바 있다.

지난 8월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최씨의 강요 혐의 중 일부는 무죄로 봐야 한다며 서울고법으로 사건을 돌려보냈다.

앞서 1심은 최씨에게 징역 20년에 벌금 180억원·추징금 72억 9427만원을, 2심은 징역 20년에 벌금 200억원을 선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