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초·중·고교생 대상 30회 진행한 결과…지방의회에 대한 이해도 상승

경기도의회가 1일 도의원 체험 등을 할수 있는 청소년의회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데일리한국 하태호 기자] 경기도의회가 도내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운영중인 ‘청소년의회교실’ 만족도가 9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도의회에 따르면 지난 4∼9월까지 30회에 걸쳐 진행한 ‘2019년 청소년의회교실’에 참여한 90개교 274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90.9%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또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는 의견도 87%로 나타났다.

참여 학생들은 청소년의회교실의 장점으로 1일 도의원 체험, 자체 안건 설정 및 자유토론, 투표 실시, 도의원 만남의 기회 등을 꼽았다.

청소년의회교실은 청소년들이 1일 도의원이 되어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의사진행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지방의회의 역할을 배우는 프로그램이다.

2005년 최초로 시작해 연간 100~200명 수준으로 진행돼오다, 2016년 7월 ‘경기도의회 학생 의회체험 및 모의의회대회 지원 조례’ 제정 후 한해 참여자 수천 명 수준으로 대폭 확대됐다.

운영 프로그램은 크게 ‘2분 자유발언’, ‘안건·토론·표결’, ‘현장신청 발언’ 등 의회 체험학습으로 구성된 ‘모의의회’와 ‘우리역사 바로알기’, ‘도전 골든벨 퀴즈’ 등 지방자치와 지방의회에 대한 상식을 확인하는 ‘아카데미’로 나뉘어 진행된다.

송한준 의장은 “청소년의회교실과 같은 현장밀착형 민주시민 교육이 지방자치와 의회민주주의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고, 우리 사회를 성숙하게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