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동의 없이 연장사용 결정한 부산시 규탄

부산 강서구의회 의원들은 14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명지쓰레기 소각장 폐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윤나리 기자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 강서구의회 의원들은 14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명지쓰레기 소각장 폐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2003년에 준공된 명지 쓰레기 소각장은 2018년 법적 내구연한을 다했고 지난 4월과 7월 각각 정기보소 및 소각로 2호기 연쇄 파공으로 긴급 보소공사를 실시하는 등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유해시설”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명지쓰레기 소각장 사용기한 만료를 앞둔 2017년 9월 명지동 주민 4800명은 소각장 가동중단과 이전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부산시에 제출했지만 시는 주민의견을 묵살한 채 내부적으로 연장사용을 결정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이어 “명지쓰레기 소각장은 명지지구 개발사업으로 인해 인구 7만명이 거주하는 명지오션시티와 명지국제신도시 한가운데 위하고 있는데도 무분별한 쓰레기 소각으로 환경권과 건강권을 침해받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강서구의회 의원과 주민들은 지난달 29일 명지소각장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소각장 폐쇄를 촉구한 바 있다. 현재 명지쓰레기 소각장은 동구를 비롯한 7개 구에서 배출되는 가연성 쓰레기를 소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