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검찰 개혁을 촉구하고 조 장관을 지지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는 검찰 개혁을 촉구하고 조 장관을 지지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같은 시각 도로 바로 건너편에서는 서초역에서는 보수를 표방한 단체들이 조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반포대로 왕복 8차로를 가득 메운 집회 참가자들은 '조국 수호, 검찰 개혁' 등의 구호를 외쳤다.

서초동 촛불집회는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가 주최하는 7번째 집회다. 이 집회는 조국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계기로 시작됐다.

집회 참가자들은 조 장관 가족을 둘러싼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와 이에 대한 언론 보도를 '적폐'로 규정하며 이를 청산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에 약 80만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반대편 도로에서는 오후 5시쯤부터 보수 성향 시민단체 자유연대 주최로 조국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맞불 집회'가 열렸다.

집회에 참여한 보수단체 회원과 시민 1000여명은 피켓을 들고 서울중앙지검 쪽을 향해 "조국을 구속하라", "문 대통령을 탄핵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자유연대는 지난 16일부터 경기 과천에 있는 법무부 청사 앞에서 조 장관의 출퇴근 시간대에 퇴진 요구 집회를 열어왔다. 그러나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시민들과 조 장관 지지자들이 서초동으로 모이자 '맞불'을 놓자는 뜻에서 이날 집회 장소를 서초동으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