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압수수색서 '허위의혹'을 받고 있는 조국 아들 인턴증명서 확보

조국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검찰이 인턴활동증명서를 허위로 발급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조 장관 아들 조모씨를 소환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가 24일 조씨를 소환해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활동증명서를 발급받고 대학원 입시에 증명서를 활용한 경위를 물었다고 알려졌다.

조씨는 한영외고에 재학 중이던 2013년 7∼8월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다는 증명서를 4년 뒤인 2017년 10월 발급받았다. 특히 검찰은 이례적으로 조씨가 인턴 활동 전에 ‘인턴예정증명서’를 받았다는 자료를 확보해, 두 증명서가 위조됐는지 확인 중에 있다.

조씨는 2017년 2학기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석박사 통합과정에 지원해 탈락했다가 이듬해 1학기 다시 응시해 합격한 바 있다.

검찰은 지난 23일 조씨가 재학 중인 연세대 대학원과 과거 지원한 충북대·아주대 법학전문대학원을 압수수색해 입시전형 자료를 확보했으며, 인턴증명서를 활용했는지 확인 중에 있다.

한편 검찰은 조 장관의 딸 조모씨를 지난 16일에 이어 최근 두 번째로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조씨 역시 고교 시절 부친이 재직 중인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증명서를 받았다.

조 장관 딸과 아들은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제대로 인턴을 하지 않고서 입시에 활용하기 위한 증명서를 발급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