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에도 간접 영향으로 강한 비구름대 형성돼 비 내릴 전망

제17호 태풍 '타파' 위치와 예상 경로. 이미지=기상청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일본 오키나와 남쪽에서 생긴 열대저압부가 19일 오후 예상대로 태풍으로 발달해 한반도에 다가오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께 일본 오키나와 남쪽 약 470㎞ 바다에 있던 열대저압부가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이 초속 17m 이상을 기록해 태풍으로 발달했다는 설명이다.

이번 태풍 ‘타파’는 제13호 ‘링링’과 달리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돼 호우 피해에 대비를 해야한다.

‘타파’는 현재 시속 5㎞의 속도로 천천히 이동 중이지만 대만 동쪽 해상에 다가간 이후부터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속도가 붙으며 우리나라를 향해 빠르게 다가올 것으로 예상된다.

'타파'는 일요일인 22일 오전 3시께 제주도 서귀포 남쪽 약 330㎞ 해상을 거쳐 같은 날 낮 시간대 제주도 동쪽 바다를 지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시점은 21일부터이다. 22일부터는 태풍이 동반한 강한 비구름대가 한반도로 들어서면서 제주도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 동해안에는 시간당 30∼50㎜의 매우 강한 비가 쏟아질 것으로 관측됐다.

기상청 관계자는 “비가 많이 내리는 곳은 300㎜ 이상 오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저지대 침수 및 하수 범람에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바람도 주의해야겠다. 20일 밤부터 23일 오전까지 제주도, 남해안, 동해안, 섬 지역을 중심으로 최대순간풍속 시속 108∼144㎞(초속 30∼40m)의 매우 강한 바람이 예상된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최대순간풍속 시속 54∼90㎞의 강한 바람이 불겠다. 농부는 수확기 농작물 피해 등에 주의해야 한다.

20일 밤 제주도 남쪽 먼바다를 시작으로 21∼23일 남해와 동해, 제주도 전 해상에 매우 강한 바람과 높은 파도도 예상된다.

특히 최대 5∼9m의 높은 물결로 해안가 안전사고, 양식장 피해가 예상된다. 해안도로나 해안가 가옥에서는 높은 물결이 방파제를 넘을 수 있어 침수에 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