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부산시당, "정치 공세 멈춰야" 한국당 비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16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고향인 부산에서 ‘반 조국 연대’를 결성하고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을 위한 본격적인 여론전에 나섰다. 사진=윤나리 기자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16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고향인 부산에서 ‘반(反) 조국 연대’를 결성하고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을 위한 본격적인 여론전에 나섰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부산시당은 이날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조국파면과 자유민주 회복 위한 부산시민연대’ 출범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를 향한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번 연대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당 대표가 한국당과의 연대를 거절한 가운데 광역시당 차원에서의 첫 지역 연대가 이뤄진 셈이다.

이들은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은 인사참사의 절정”이라며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의 부당함에 뜻을 같이 하는 모든 정파와 시민 사회단체들과 함께 연석회의를 추진하며 조 장관 파면의 그날까지 투쟁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유재중 한국당 부산시당위원장은 이날 “4.19혁명, 부마항쟁, 6.10민주항쟁을 앞장서온 부산시민들인 만큼 잘못된 조국 장관의 임명 철회를 관철시켜 문재인 정권의 오만과 독선을 부산에서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국파면 부산시민연대를 주도한 하태경 바른미래당 부산시당위원장은 “진짜 촛불이 가짜촛불을 몰아낼 것”이라며 “조국 장관 임명의 문제는 좌우 진영 문제가 아니라 양심과 진실의 연대가 출범한 것이다. 불공정과 반칙에 대해 공정과 상식의 회복을 바라는 것이 진짜 촛불을 들어야 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하 위원장은 “조국 장관의 파면은 일개 정당, 한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세대와 지역, 모든 정당과 사회단체가 상식의 회복을 위해서 나서야 한다"며 "고향 부산에서 시작해서 경부선과 호남선을 타고 전국으로 퍼져서 불공정과 불통의 상징인 청와대가 국민 명령에 굴복하게 하겠다”고 언급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참여정부 시절 홍보수석을 지낸 이해성 바른미래당 해운대을 지역위원장은 “노무현 정신을 이어받아 문 정부가 일하리라 기대했다. 하지만 이번 조국 장관 임명은 참여정부의 정신인 ‘특권과 반칙이 없는 세상’을 정면으로 거부한 특권 투성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문 대통령이 노무현 정신을 이어받았다고 말하려면 즉각 조국 장관 임명을 철회하고 조국 스스로도 당당하게 자진 사퇴함으로 새로운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민주당 부산시당은 이들을 향해 정치 공세를 멈추고 민생경제 살리기에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한국당 부산시당에 유감을 표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추석 연휴가 끝나자 마자 또다시 정치 공세에 돌입한 것”이라며 “한국당 부산시당은 경제원탁회의를 제안하고 실무협상을 진행하는 중에 이같은 이율배반적인 행태에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한국당이 제안한 경제원탁회의에는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등 다른 야당들의 참여를 배제하고 부산시와 민주당만 참여하는 3자 회담을 주장해 온 것에 대해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서는 다른 야당에게 손을 내밀고, 정작 부산 시민들을 위한 민생회담에는 군소 야당의 참여를 배제하는 이중적인 행태”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부산은 현재 내년 정부 예산 확보는 물론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대책,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 등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며 “이제라도 정치공세를 멈추고 민생현안 해결을 위한 대화의 자리로 돌아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