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불감증' 지적에 '인적오류 방지' 등 11개 자체 세부과제 추진

한빛 원전 1호기 전경.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5월 전남 영광 한빛원전 1호기 정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원전 현장인력 강화를 비롯한 자체 쇄신안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한수원의 '재발방지 이행대책'은 인적오류 재발방지를 위한 운영시스템 개선(5개 과제), 원전 운영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지원 강화(3개 과제), 발전소 주변지역 및 국민과 소통 확대(3개 과제) 등이다.

앞서 한빛 원전 1호기는 정기 검사 하던 올해 5월 10일 원자로 열출력이 급증하는 이상 현상 때문에 수동으로 정지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9일 ‘한빛1호기 사건은 원자로 운전자의 조작 미숙과 절차 위반 등 안전 불감증 때문’이라는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CCTV 설치 등 재발방지 대책을 지시했다.

이에 한수원은 원안위가 제시한 과제에 더해 추가로, 한수원 자체 과제 11개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원전현장 운전부서의 비(非) 핵심 업무를 조정, 원자로 운전원들이 '발전소 상태 감시·진단'과 '기기 작동·시험 절차 준수'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품질과 감사 등 지원부서 중복 조직을 과감히 정리하고 통폐합 해 발전소 운영·정비 중심으로 현장인력을 최우선 적으로 보강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원전 주제어실의 폐쇄성'이 지목된 만큼, 주제어실 내 운전원의 운전행위를 수시로 감시·지원하는 보조 원자로 운전원을 새로 둘 계획이다.

여기에 지역적으로 분리돼 있는 동일 노형 발전소 간에 운전경험을 공유하고, 문제를 개선하도록 인력 순환제를 실시하고 원전본부장 등이 주기적으로 발전소 안전운영에 관한 자체 역량평가를 시행한다.

이 밖에 한수원은 지역주민을 대표한 원전 민간환경감시기구 등이 원전의 안전한 운영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원전본부 홍보관 등에 주민 전용공간을 제공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수원은 국민과 소통 강화를 위해 '열린원전운영정보' 포털을 운영하고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원전이슈 정보를 전송할 예정이다.

한수원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리더들을 현장에 전진 배치할 것"이라면서 "이미 본사 본부장을 한빛본부장으로 발령내는 등 경영진 인사를 단행한 데 이어 조만간 실무자급 인사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