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규탄 시민행동'…일본 시민단체와 연대 성명 발표

10일 저녁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아베규탄 4차 촛불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촛불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규탄하는 시민들이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모여 촛불 시위에 나섰다.

11일 연합뉴스 보도 등에 따르면 민주노총과 한국YMCA 및 한국진보연대 등 700여개 단체로 구성된 '아베 규탄 시민행동'은 전날 저녁 7시부터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4차 촛불 문화제'를 열었다.

시위에 나선 1만5000여명(주최측 추산)의 시민들은 'NO(노) 아베' 손 피켓을 들고 "아베 정권 규탄한다", "한일정보 군사협정 파기하라", "친일적폐 청산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강제 동원 배상 판결에 대해 경제 보복을 하는 아베 총리를 규탄한다"며 "국민적 합의 없이 박근혜 정부가 강행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즉각 파기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해방 이후 반민족행위자 처벌 특별법을 발의했던 김웅진 의원의 유족인 김옥자 씨는 "아직도 친일 세력이 청산되지 못하고 각계각층에서 권력을 휘두른다"며 "아베 총리를 두둔하고 우리나라 대통령을 음해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씨는 "친일 세력을 몰아내야 한다"며 "독립운동은 못 해도 불매운동을 하는 시민들이 자랑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날 집회에서는 일본 시민단체인 '일한민중연대전국네트워크'의 연대 성명도 발표됐다.

일한민중연대전국네트워크는 성명서를 통해 "아베 정권은 한국에 대한 보복적 수출 규제를 철회하고 진지한 과거청산에 나서야 한다"며 "일한민중교류 확대와 'NO 아베' 연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집회 무대에 오른 일본인 오카모토 아사야 씨는 "일본 시민 3000명이 아베 총리를 규탄하는 성명 발표에 동참했다"며 "일본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카모토 씨는 "한국 적대 정책을 그만둘 것을 아베 정부에 요구한다"며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배상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중소기업 기술 개발을 원천 봉쇄하고 이익률만 높이려는 재벌 대기업 중심의 한국 경제를 개혁할 때 일본을 극복 할 수 있다"며 "아베 정권 규탄에 노동자들이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외쳤다.

시민들은 촛불집회를 마친 후 지하철 3호선 안국역과 1호선 종각역, 세종대로 등을 거쳐 서울 광화문 조선일보 사옥 앞까지 행진했다.

한편, 이날 아베 규탄 촛불집회는 서울 외에도 광주 금남로와 부산 일본영사관 인근, 제주도 제주시청 앞 등에서도 열렸다. 아베규탄 시민행동은 지방 촛불집회에 3000여명이 모였다고 밝혔다.

광복절인 오는 15일엔 광화문 광장에서 '아베 규탄 5차 촛불 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