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크리에이터 위크& 오는 9~11일 서울 코엑스 전시장 C관에서 개최

2019 크리에이터 위크& 축제 포스터=위드컬처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오는 9일부터 11일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 C홀에서 신나는 크리에이터 체험 공간인 '2019크리에이터 위크&' 행사가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특별시가 후원하는 신개념 크리에이터 축제인 ‘2019 크리에이터 위크&’은 MCN과 플랫폼은 물론 기업의 마케터까지 참여해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하는 형태의 크리에이터 축제여서 눈길을 끈다. 한 곳에서 10여개 MCN과 유튜브·아프리카TV·글랜스TV·틱톡과 같은 대형 플랫폼 및 기업 마케터가 모두 소통할 수 있는 신개념 축제인 셈이다.

이번 축제에는 또한 다채롭고 차별화된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행사 첫날에는 유튜브계 ‘초통령’이라 불리우는 크리에이터 악어와 양띵이 숨겨진 보물을 놓고 벌이는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만나볼 수 있다.

둘째 날인 10일에는 룰루랄라 스튜디오의 워크맨 장성규 사회로 유소나·디에디트·JM 등 10명의 크리에이터가 동시에 펼치는 국내 최초 ‘집단 언박싱쇼’에서 공개된다.

언박싱쇼는 셋째 날인 11일에도 이어진다. 대표 키즈 크리에이터인 마이린과 말이야도 메인 무대에서 퍼포먼스를 펼친다.

마이린은 동료 크리에이터이기도 한 엄마와 인기 크리에이터로 성장하기까지 과정을 토크쇼 형식으로 풀어낸다. 아프리카TV는 음악 BJ를 소개하는 ‘아프리카TV 뮤지션을 소개합니다’의 준말인 ‘아뮤소’ 공연을 인기 BJ 최군과 주영스트 사회로 선보이며 글랜스TV는 인기 콘텐츠인 '오아시스 라이브'에 출연했던 아티스트들의 라이브 무대를 준비할 예정이다. 샌드박스 소속 임다· 파뿌리는 이벤트 후 팬 미팅을 진행한다.

2019 크리에이터 위크& 축제 포스터=위드컬처
더불어 최근 인기리에 방영을 마친 음악 예능 프로그램 ‘슈퍼밴드’의 우승팀 ‘호피폴라’의 개막 무대도 만나볼 수 있다. 드럼과 베이스가 없는 색다른 밴드 구성으로 화제를 모은 호피폴라는 아일(보컬·건반), 김영소(기타), 하현상(보컬), 홍진호(첼로) 총 4인으로 이뤄졌다.

이번 개막 무대에서는 생방송 파이널 무대에서 불러 우승을 거머쥐게 해준 린킨파크의 '원 모어 라이트'(One more light) 등 축하곡을 부를 예정이다.

축제 방문객들은 국내외 대표 MCN과 플랫폼들의 업계 노하우도 전수 받을 수 있다. 유투브·아프리카TV와 최근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틱톡, 중국의 대표 플랫폼 바이두가 국내와 중국 시장의 크리에이터 트렌드 현황을 설명한다.

트레져헌터·샌드박스·글랜스TV와 룰루랄라 스튜디오는 크리에이터 준비생에게 필요한 꿀팁을, 법무법인 지평에선 크리에이터가 조심해야 할 저작권 분쟁 설명도 이어진다.

또한 KT는 이번 행사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KT 자사 소속 크리에이터와 함께 중소기업 제품 홍보와 중소기업 마케터를 위한 크리에이터 마케팅 활용법을 알려줄 예정이다.

행사 현장에서는 서울숲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전투 장면을 브릭으로 만든 초대형 조형물도 볼거리다. 휴식공간과 놀이터에선 다양한 경품 이벤트가 진행된다.

한편 이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위크&의 티켓은 온라인을 통해 인터파크 티켓을 살수 있으며, 현장구매도 가능하다.

특히 1000매 한정인 슈퍼패스 티켓을 구매 시 첫날 슈퍼밴드 호피폴라의 개막 공연 때 무대 앞 플로어에서 관람할 수 있어 메인 무대 모든 공연 때 30분 먼저 입장이 가능하다. 일반 티켓 관람객 역시 호피폴라 공연 플로어 주변에서 공연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