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청사. 사진=기장군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 기장군은 18일 오후 2시 수출용 신형연구로 사업의 조속한 추진 협의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기장군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 내 유치되는 대형 국책사업인 ‘수출용 신형 연구로 개발사업’의 2019년도 사업계획 확정에 따른 조속한 사업 추진을 과기부와 협의하기 위해서다.

이 사업은 과기부 주관으로 부산시와 기장군이 함께 추진하는 역점 국책사업으로 지자체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장군에 유치하게 됐다. 이는 향후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손꼽힌다.

최근 후쿠시마 원전사태와 경주지진, 포항지진 여파로 원안위의 안전성 심사가 강화됨에 따라 수출용 신형 연구로의 건설허가가 지연되다 지난 5월 건설허가를 승인받은 바 있다.

기장군 관계자는 “사업 지연으로 동남권 산단 내 기업유치 및 입주 시기에 많은 차질이 발생했지만 이제라도 건설허가를 득한 것은 다행”이라며 “국책사업인 만큼 조속한 시일 내 건설될 수 있도록 과기부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수출용 신형연구로는 암의 조기 진단과 치료에 사용되는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를 생산하는 시설로 중성자를 이용한 반도체 생산, 비파괴 검사 등 다양한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소형 연구로다.

기장군은 수출용 연구로가 준공되면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던 방사성 동위원소의 국내소비량을 100% 자력으로 공급, 수입대체 효과와 일본, 중국, 동남아 등 해외수출 성과를 기대했다. 향후 50년간 38조에 이르는 경제적 이윤 창출과 150여명의 고급연구원 유치 등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