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시도, 청년과 지역 함께 여는 미래를 위한 ‘지방정부-청년 공동 실천’선언

박원순 서울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등 참석

2019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포럼 포스터=서울시 자료
[데일리한국 주현태 기자]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박원순 서울특별시장)는 서울특별시,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와 함께 오는 20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청년과 지역이 함께 여는 미래’라는 슬로건으로 ‘2019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포럼’을 개최한다.

이날 포럼에는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참석해 청년대표와 기초 지방정부 대표인 염태영 수원시장과 함께 공동대담을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시도지사들은 지역 청년들의 상황과 지방정부 청년정책의 성과를 공유하고 지방정부 간 협력 과제를 제안하며, 청년정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미래과제를 논의한다.

그리고 17개 시도는 청년당사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청년정책의 방향을 ‘보다 포용적.미래지향적.혁신적으로’ 전환하기 위해 지방정부.청년 공동의 실천약속을 선언한다.

이 선언문을 통해 17개 시도는 지역 주도의 청년정책 논의와 실천을 위한 사회적 기구 구성, 지방정부와 청년의 역량강화를 위한 상호 연대 및 협력을 추진하며 보다 적극적인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국회에 청년기본법 제정 및 협치 체계 구축을 촉구한다.

행사에는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서복경 서강대학교 현대정치연구소 청년정책센터장의 기조강연, 서브세션으로 청년시민 협력회의와 청년정책 담당 공무원 협력회의가 진행된다.

청년시민 협력 회의(서브세션1)는 ‘지역 청년거버넌스의 사례를 통해 본 참조점과 협력 방안 모색’을 주제로 각 지역에서 모인 청년들의 자유로운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방정부 청년정책 담당 공무원 협력 회의(서브세션2)에서는 ‘청년정책의 균형 발전을 위한 실효적 조치 방안 모색’을 주제로 광역 및 기초 지방정부의 공무원들이 청년정책을 추진해 온 경험과 청년정책 추진에 있어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지방정부 청년정책 및 거버넌스 사례 기획전시를 통해 각 지방정부의 청년정책, 청년 관련 행사, 청년정책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되어 청년정책의 발전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을 예정이다.

박원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은 “한국사회 혁신과 미래의 다른 이름이 청년정책”이라며, “그동안 청년정책을 견인해온 지방정부가 이제 다른 차원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이어 “이번 포럼에서는 문제해결을 선도해온 지자체장들과 청년이 대담을 벌인다"면서 "한국사회의 새로운 변화에 대한 논의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