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수원시 호매실동 도 건설본부 부지에 데이터 센터 신축
내용 담은 ‘경기도데이터센터’ 구축 계획안 확정 발표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청>
[경기=데일리한국 하태호기자]경기도가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센터(IDC)를 새로 구축한다.

경기도는 오는 2022년까지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 경기도건설본부 부지에 182억원을 들여 지상 3층, 연면적 3600㎡ 규모로 데이터 센터를 신축하는 내용의 ‘경기도데이터센터 구축 계획안’을 확정했다고 10일 발표했다.

테이터센터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되며, 경기도청 전산실과 도 산하 공공기관의 정보를 통합 관리할 예정이다.

센터 1층에는 통합관제실과 사무실, 2층에는 서버실, 3층에는 디지털 교육장이 각각 들어서게 된다.

경기도는 이에 따라 올해 안으로 경기도의회 승인과 중앙투자심사, 공유재산심의회 심의를 마친 후 내년부터 기본 설계와 인·허가 절차 등을 거쳐 오는 2022년까지 테이터센터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도는 테이터센터가 설치되면 클라우드 방식과 가상화를 통해 정보자원을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고, 각종 데이터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번 데이터센터 구축과 관련, “클라우드 기반의 독립된 통합전산센터 구축으로 경기도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디지털 심장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도민들에게는 더 높은 품질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