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교육당국, 이견차 커 … 학교급식 ·돌봄교실 운영 차질 불가피할 듯

[데일리한국 송찬영 교육전문기자]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노동자들이 예고한 총파업 (3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교육당국은 박백범 교육부 차관 주제로 지난 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부교감이 참석한 가운데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교육당국은 우선 연대회의에 긴급하게 재협상을 제안한 상태다. 교육당국은 만약 여기서도 협상이 결렬될 경우 대책을 이날 마련했다.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은 긴급상황실을 설치하고 상호 핫라인을 구축해 파업 및 지원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면서 대응하기로 했다.

지역별·학교별로 각자 여건을 고려해 급식·돌봄 등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급식은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직원을 동원해 정상 운영을 위해 노력하되, 불가피한 경우 학교에서 도시락·김밥·빵·떡·과일 등 대체급식을 제공키로 했다.

학교별 대책은 교장·교감·학년부장·영양교사 등 학교 측과 학교운영위원회·학부모회·학생회가 협의해 마련토록 했다.

초등학교 돌봄교실의 경우,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교직원을 활용 학교별로 대책을 수립키로 했다.

한편 연대회의에 따르면, 이번 총 파업에는 5만명 이상이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연대회의 조합원은 9만 5000여명으로 전체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의 66%를 차지한다.

지난 2017년의 경우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약 1만5천명이 파업했으며, 이로 인해 1929개 초중고의 급식이 중단됐다.

연대회의는 ▲문재인 정부 임기 내 '9급 공무원의 80% 수준' 임금인상 ▲기본급 6.24% 인상과 다른 수당에서 정규직과 차별 해소 ▲자신들과 같은 교육공무직을 초중등교육법상 교직원에 포함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교육부와 17개 교육청은 이 가운데 기본급만 1.8% 올리고 다른 요구사항은 수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