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강사뿐만 아니라 시민 학술단체 회원까지도 문호확대 … 강사법·사학법 등 개정에 영향줄 듯

[데일리한국 송찬영 교육전문기자] 진보 교수단체인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가 기존의 정규직 교수단체에서 나아가 모든 학술연구자들의 단체임을 선언하고, 이름도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 교수연구자 협의회’(약칭 민교협)로 바꿨다.

27일 민교협에 따르면, 이 단체는 전날 26일(수) 오후 성균관대에서 제 33차년도 대의원대회를 갖고 공식명칭을 이같이 변경하는 규약변경안을 통과켰다. 아울러 차기 상임공동의장으로 강명숙(배재대) 김진석(서울여대), 공동의장으로 박배균(서울대) 교수를 선출했다.

민교협이 이날 명칭을 변경한 것은 우리사회 전반에 펴져 있는 불평등 문제가 교수사회 나아가 학술 연구자 사회에 만연돼 있다는 문제 인식에서 비롯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김귀옥 상임의장(한성대 교수)는 “지속적으로 악화돼 온 고등교육 및 학술연구 환경과, 심각해져 가고 있는 대학 뿐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의 불평등 문제에 교수학술운동이 제시해야 할 방향에 대해 수년간 연구와 고민을 거듭해 왔다”고 토로했다.

변경된 규약에 따라 앞으로 민교협 회원으로 현재 정규직 교수를 포함, 대학 시간강사, 출연기관연구소 연구원, 시민단체 학술회원 등 학력과 상관없이 본인이 연구자라고 한다면 가입할 수 있게 됐다.

민교협 관계자는 “이날 대회에 참여한 대의원들은 '민주주의'와 함께 '평등'을 민교협의 핵심 가치로서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으로 현재 추진 중인 '시민과 함께하는 연구자의 집', '민주주의 교육 혁신센터' 사업의 지속 추진과 함께 비정규직 교원과 강사법 문제, 학술계 성평등 실현을 위한 연대활동, 사학법과 학술지원기본법 개정 등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다짐했다”고 전했다.

민교협은 1987년 6월항쟁과 함께 탄생한 단체로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국교련), 한국사립대학교수협의회연합회(사교련)와 함께 국내 교수들을 대표하는 3대 단체로 자리매김해 왔다.

현재 회원 규모는 1400여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