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단위계획 변경안 통과 시 캠프 라과디아 부지 대로 '교통지옥' 될 수도

현산 용역업체, 당초 지구단위계획수립 업체로 도로면적 10% 축소 설계해

시민들, 오는 27일 개최되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결과에 이목 집중

출퇴근 시간대에 의정부경찰서 앞 대로가 심한 교통혼잡을 빚고 있다. 사진=김동영 기자 kdy@hankooki.com
[의정부(경기)=데일리한국 김동영 기자]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심혈을 기울여 개통한 캠프 라과디아 부지내 도로가(대로 2-1호선) 현대산업개발이 제출한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이 통과될 경우 만성정체로 교통지옥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해당 도로는 미군기지 반환 이후 첫 번째로 진행된 사업으로, 지난 2011년 10월 28일 개통돼 의정부 구시가지에서 송추 방향으로 나가는 차량들의 통행시간 단축은 물론 평화로 일대의 교통체증을 현저히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의정부경찰서 앞 대로가 교통혼잡지역이 될 것이란 우려는 캠프 라과다아 부지 일부를 현대산업개발이 공매로 매입하면서 대두됐다.

국방부는 2016년 캠프 라과디아 부지 중 2만1000여㎡를 공매로 내놓았고, 이 부지를 현대산업개발이 446억원에 매입해 대규모 주상복합아파트를 신축할 예정이다.

이에 현대산업개발은 4월 25일 주상복합아파트 신축을 위한 캠프 라과디아지구 도시관리계획(지구단위계획)결정(변경)안을 의정부시에 제출, 6월 14일까지 주민공람 절차를 마쳤다.

현대산업개발이 의정부시에 제출한 캠프 라과디아 부지 지구단위계획 변경 도면. 사진=의정부시청 제공
하지만 현대사업개발이 제출한 제안(사업)지역의 도로면적이 당초 의정부시가 계획한 면적보다 무려 10%가량이 축소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사업부지에서 대로 2-1호선으로 나가는 도로를 의정부경찰서 앞쪽으로 계획해, 만일 현대산업개발이 제출한 원안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통과할 경우 병목현상 등으로 상습정체 구간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에도 출퇴근 시간대에 차량이 이곳을 지나기 위해서는 3~4차례의 신호가 바뀌어야 겨우 지날 수 있을 정도로 교통정체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현대산업개발 측은 800여 세대가 넘는 대규모 주상복합아파트를 신축하면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교통문제를 간과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현대산업개발이 이에 앞서 의정부시에 제출한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은 차량 진출입 도로를 모두 의정부경찰서 방향으로 설계했다가 반려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기업의 이익만을 극대화하기 위해 의정부시와 시민들이 겪을 교통불편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시민 A씨는 "캠프 라과디아 부지에 신설된 대로는 3차선이지만 의정부경찰서 앞 지하차도로 진입하는 부분은 2차선으로 좁아져 평상시에도 차량정체가 잦고 교통사고 위험도 높은 지역"이라며 "만일 현대산업개발이 계획한 대로 경찰서방향으로 도로가 날 경우 이곳은 교통지옥이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덧붙여 그는 "현대산업개발이 경찰서 방향으로 계획한 도로를 폐쇄하고 사업부지 내 중앙도로를 대로로 개설한다면 차량통행도 원활하고 경찰서 앞 도로의 교통정체 문제도 해결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도시계획전문가 B씨는 "한 도시의 도로계획은 50년, 100년을 내다보고 계획되야 한다"며 "현대산업개발이 그들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제출하였더라도 도시건축위원회에서 심도 깊게 논의해 최소한 기정의 비율보다 높게 도로를 개설토록 한다면 이 지역의 교통문제는 어느정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오는 27일 캠프 라과디아지구 도시관리계획(지구단위계획)결정(변경)을 위한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에 현대산업개발과 용역계약을 맺고 기존에 계획된 도로면적을 10%나 축소해 변경안을 제출한 업체가 당초 의정부시로부터 수주를 받아 캠프 라과디아지구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용역을 진행했던 지역업체로 밝혀졌다.

특히, 이 업체는 그동안 의정부시는 물론 양주시 등 경기북부 지자체에서 기술직종에 근무하다 퇴직한 고위직 공무원들을 직원으로 채용, 각 지자체 사업부서 공무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타 업체 대비 금액이 큰 계약건을 다수 수주하고 있다는 풍문이 같은 업종 사업자들 뿐만 아니라 공직사회에서도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어 이번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심의결과에 시민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