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오전 인천 서구 연희동 인천아시아드 주경기장에서 ‘붉은 수돗물’ 피해 주민들에게 지원될 생수가 운반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붉은 수돗물'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인천 지역 각 가정의 수돗물 탁도가 물이 공급되기 전 단계인 배수지·송수관로 등지에 비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부 수돗물 안심지원단은 2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천 수돗물 수질검사 결과를 1차 공개했다.

안심지원단은 지난 22일부터 인천 서구, 중구 영종도, 강화도 지역 정수장·송수관로 등 급수계통과 아파트·공공기관 등 38곳에서 수돗물을 채취해 수질검사를 진행했다. 안심지원단은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한국수자원공사 등으로 구성됐다.

검사 결과 수돗물을 실제로 사용하는 아파트 가정과 공공기관 등의 탁도가 급수계통보다 높았다.

급수계통 14곳의 탁도는 0.09~0.26 NTU이었으나 실제 수돗물이 공급돼 사용하는 가정 등을 의미하는 '수용가' 대표지점 17곳은 0.08~0.39 NTU이었다.

망간의 경우도 수돗물을 실제로 사용하는 서구 심곡동과 중구 운남동 가정 등 3곳에서만 검출됐다. 급수계통에서는 나오지 않았다.

안심지원단은 급수계통에 대한 단계별 청소 효과가 실제 각 가정에 도달할 때까지 다소 시간이 걸려 이 같은 수질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만 환경부는 이번 수질검사에서 망간, 철, 탁도, 증발잔류물 등 13개 항목은 모두 '먹는 물 수질 기준'은 충족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