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도망염려 있어”…민노총, 22일 저녁 청와대 앞에서 정부 규탄 집회 예고

국회 앞 집회에서 폭력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이 21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뒤 법정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국회 앞 집회에서 폭력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노총) 위원장이 21일 밤 구속된 가운데 민노총이 총력 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22일 연합뉴스 보도 등에 따르면 서울남부지법은 전날 밤 김선일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 위원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김 위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법원은 "도망염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5월 21일과 올해 3월 27일, 4월 2∼3일 등 총 4차례에 걸쳐 국회 앞에서 민주노총 집회를 주최하고, 집회 참가자들이 경찰관을 폭행하거나 장비를 파손하고 경찰 차단벽을 넘어 국회 경내에 진입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의 출석 요구에 불응하다 이달 7일 자진 출석한 김 위원장은 경찰 조사서 '총괄적 책임은 위원장인 나에게 있다'는 내용의 진술서를 제출하고 수사관 질문에는 '진술서와 같은 입장'이라는 취지로만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노총 위원장의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은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이다.

한편, 민노총은 22일 내부 회의를 열어 김명환 위원장의 구속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오전 민노총은 권영길 전 위원장을 비롯한 원로가 중심이 된 지도위원 회의를 열고, 김 위원장의 구속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선 "김 위원장의 구속 사태는 위원장 개인이 아닌 민주노총을 구속한 것", "이해할 수 없는 처사이며 단순한 노동탄압이 아닌 전체 노동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는 격한 발언들이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이어 오후 민노총은 긴급 개최한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김 위원장의 구속에 대응한 총파업 등 6∼7월 세부 투쟁 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중앙집행위원들은 민노총의 투쟁을 전국적으로 확산할 방안 및 시민사회단체와 연대 구축 방안 등을 논의했다.

민노총 측은 "앞으로 일상 사업을 최소화하는 가운데 전면적이고 대대적인 노동탄압 분쇄 총력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또한 민주노총은 이날 저녁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정부 규탄 집회를 개최한다. 집회에는 민주노총의 수도권 지역 간부 100여명이 참가할 계획이다.

여기에 민노총은 오는 24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체적인 투쟁 계획을 공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