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9주기 추도식.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오는 8월18일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두 달 앞두고 17일 광주지역 추모행사를 준비하는 행사위원회가 출범한다.

광주행사위원회 출범식은 17일 오후 2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김대중 홀에서 지역 원로와 민주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8월5일부터 25일까지 사진·영상전, 7월1일부터 8월18일까지 공익캠페인이 열린다.

위원회는 8월16일 독일 베를린자유대학의 베르너 페니히(Werner Pfennig) 명예교수를 초대해 ‘세계적 지도자로서 김대중’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이후 위원회는 오는 8월17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기념식과 추모 음악회를 개최하고, 18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추모식과 황석영 작가의 특별 강연이 개최한다.

행사위원회는 김 전 대통령의 이미지를 넣은 기념배지도 제작할 계획이다.

특히 행사위원회는 이번 추모식을 통해 김 전 대통령의 삶과 사상을 재조명하고 10주기 행사에서 평화, 인권, 민주주의 길과 남북 화해, 한반도 평화에 대한 과제와 해법을 찾아갈 계획이다.

정혜숙·정상용 공동행사위원장은 “10주기 행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에 추진돼 그 의미가 특별하다”며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남북 화해와 평화통일의 길을 포기하지 않았던 김대중 대통령의 삶과 사상을 재조명하고, 이를 널리 알려 미래 세대를 포함해 더 많은 사람이 이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