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와이어 준비 최대한 마치겠다…돌이나 콘크리트 조각 등으로 잘 안들어가"

허블레아니호 인양작업 관계자들이 10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머르기트 다리 아래 정박한 바지선에서 을 위한 와이어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 인양이 11일 오전(현지시각) 이뤄질 전망이다.

정부합동신속대응팀의 지휘관인 송순근 주헝가리 한국대사관 국방무관(대령)은 10일 현장 브리핑에서 인양을 위한 준비 작업을 최대한 오늘 마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송 대령은 "4개 본 와이어 중 어제까지 2번 빼고 1, 3, 4번이 다 배 밑을 통과해 결속 대기하고 있다"며 "오늘 2번까지 다 배 밑을 통과하면 크레인에 걸 수 있도록 하는 준비까지 최대한 마치겠다. 만약 이게 다 되면 실제 인양 시점은 내일 오전으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 대령은 '와이어 설치'가 예정보다 늦어진데 대해 "돌이나 콘크리트 조각 등으로 본 2번 와이어가 제대로 안 들어가는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

허블레아니호는 지난달 29일 밤 9시쯤 다뉴브강에서 대형 크루즈선에 들이받힌 뒤 침몰했다.

사고 직후 한국인 7명은 구조됐지만 7명은 현장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10일 오전까지 한국인 사망자는 모두 19명으로 늘었고 실종자는 7명이다. 헝가리인 선장도 실종 상태에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