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흑자일때는 인하 안했다. 일률적으로 같이 다룰 문제가 아니다"

성윤모 산업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일 최근 한전의 1분기 사상 최대 적자를 보이면서 “한전 적자 때문에 전기요금을 인상하는 건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날 세종시 한 음식점에서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한전이 지난해에 이어 1분기 적자가 난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유가상승에 따른 가격효과가 제일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전의 상황과 원료 가격 문제들, 다른 정책적 내용과 더불어 누진제 문제, 전력요금 체계 문제 등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성윤모 장관은 “한전의 적자문제와 요금문제는 일률적으로 같이 다룰 문제가 아니다”라며 “한전이 흑자를 냈을 때 전기 요금을 내렸던 것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한전은 지난해에 앞서 4∼5년 동안은 흑자가 계속 났었다.

이에 성 장관은 “지난해 2000억원 정도 적자 나고 올 1분기에 또다시 적자가 나온 상황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보기보다 더 큰 틀에서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여름과 같이 전기요금 누진제 일시적 완화 등을 검토하고 있느냐는 출입기자의 질문에 성 장관은 “명백히 누진제 개편은 이번에 정부에서 할 것”이라며 “여름이 오기 전에 해야 하고 프로세스가 있어서 곧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그 프로세스는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민간과 함께 하는 과정에 있다. TF에서 결정하지 않은 내용을 내가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