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취소하고 조기 귀국한 문 총장, 재차 검·경 수사권 조정 반대

4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경 수사권 조정에 재차 반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신속지정안건(패스트트랙)에 오른 검·경 수사권 조정에 공개적으로 재차 반론을 펼쳤다.

앞서 문 총장은 지난 1일 대검찰청 대변인실에 전달한 입장 자료를 통해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이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다.

문 총장은 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면서 취재진들에게 재차 검·경 수사권 조정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당초 문 총장은 해외 순방 일정이 에콰도르 대검찰청을 방문하고 9일 귀국할 계획이었으나, 이를 취소하고 이날 조기 귀국했다.

문 총장은 "어떤 경우에도 국민의 기본권 보호에 빈틈이 생기는 경우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가의 수사권능 작용에 혼선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여권과 청와대가 추진 중인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정면 비판한 데에 대해 문 총장은 "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자리를 탐한 적이 없다"라며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총장은 검·경 수사권 조정안이 가진 세부적인 문제점이나 거취에 대한 구체적 입장 등을 묻는 말에 대해 "상세히 말씀드릴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