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 신청위한 재검토 용역비 1억4000만원 확보

기장군청. 사진=기장군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 기장군은 2019년 제1회 추경에서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위한 재검토 용역비 1억4000만원을 확보했다고 23일 밝혔다.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사업은 기장군의 최대 숙원사업으로 동해선과 도시철도를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에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장군은 기장선 유치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범군민 서명운동을 벌여 11만6000여명의 서명부를 정부에 제출하고, 6년 동안 국회·기재부·국토부·한국개발연구원 등 관계기관을 150여 차례에 걸쳐 직접 찾아다니며 사업의 시급성과 당위성을 강조하는 등 행정적인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마지막 단계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지난해에는 부산시를 적극적으로 설득,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해 각고의 노력 끝에 국토교통부의 투자심의를 통과했지만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에서 경제성 등이 낮아 최종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지 못했다.

기장군은 기장·정관 아파트 연합회 주관으로 25일 정관읍행정복지센터에서 개최되는 도시철도 생명선 기장선·정관선 재추진을 위한 교통포럼에도 참석해 주민들의 숙원사업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기장군 관계자는 “원전 비상사태 시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는 유일한 대규모 교통수단인 기장선·정관선은 경제적 논리를 떠나 기장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생명선으로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충분히 검토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기장선·정관선이 최근 일광신도시 및 장안택지 개발 등 대규모 택지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투입비용대비편익 등 경제적 타당성 등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이번 용역 시행으로 경제성과 수요를 재평가하는 데 있어 전 행정력을 동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