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5주기 기억식'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추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주현태 기자] 세월호 참사 희생자 5주기인 16일 희생된 261명의 단원고 학생 및 교사를 추모하고, 안전사회를 염원하는 기억식이 열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개최된 이 행사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 각 정당 대표, 이재명 경기지사, 이재정 도 교육감, 윤화섭 안산시장,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 행사는 사단법인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4.16재단이 공동 주관하고, 교육부·행정안전부·해양수산부·경기도·경기도교육청·안산시가 지원한다.

기억식은 안산시 전역에 울려 퍼진 추모사이렌 소리 속에 희생자 추모 묵념으로 시작됐다.

이어 진행된 추도사에서 유 부총리는 "세월호참사 5년이 지났어도 슬픔은 그대로다. 인사도 없이 떠나간 참사 희생자 304명 모두가 (오늘)우리 곁에 온 것 같다"며 "대한민국은 아직 그 참사가 왜 일어났는지 진상규명을 못 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세월호참사의 진실을 인양할 것"이라고 말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장훈 운영위원장은 이어진 추도사에서 "희생된 우리 아이들을 기억하기 위해 함께해 준 모든 분 고맙다"며 "우리 아이들이 별이 됐다고 말을 한다. 정말 그렇게 됐으면 좋겠다. 끔찍한 당시를 잊고 행복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추도사에 이어 '언제까지도, 영원히 너희를 보낼 수 없다'는 내용의 추모 시 낭송과 기억 공연, 참사와 관련한 기억 영상 상영, 생존 학생의 기억편지 낭송, 기억 합창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