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GCF 대북 공식 연락 담당자 지정,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

대사, "기후변화 실행의지 밝힌것…국내 기후변화 대응에 좋은 대상"

[데일리한국 송찬영 환경전문기자] 북한이 지난 1월 UNFCC(유엔기후변화협약) 산하 녹색기후기금(GCF)과 공식적인 접촉 창구를 개설한 것으로 26일 확인됐다.

이날 GCF와 기획재정부, 외교부 등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1월 경 GCF에 북한의 대북 공식 연락 담당자로 국토 환경성 소속 리경심 국장을 지정했다. 이후 GCF는 내부 논의를 거쳐 지난 2월, 2명의 협상 직원을 배치하는 한편, 기관 홈페이지에 이같은 사실을 게재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016년 9월 자국의 온실가스 감축 기여방안을 담은 NDC(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를 유엔에 제출한 바 있다.

북한의 NDC에는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의 경우, 2030년 BAU 대비 8%, 국제사회 지원 등이 선행되는 조건부 기여의 경우 40.25% 감축을 제시하고 있다.

북한의 이번 조치는 지난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전까지만 해도 좋았던 북미, 남북간 관계 개선 자신감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에 공식적으로 온실가스 관련 사업 지원을 적극적으로 요청한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NDC에서 온실가스 관련사업으로 자국의 산 황폐화와 관련해 ‘산림보호와 녹화’, 재생에너지 사용 등 에너지 전환, 기후변화 공동 연구, 과학 기술 교환 및 시범 활동 강화 등을 제시하고 있다.

북한이 2016년 9월 유엔에 제출한 온실가스 기여방안(NDC).
이들 분야는 남북교류 협력에서도 현재 중점적으로 논의되는 사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종훈 기획재정부 녹색기후기획과장은 “GCF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인증기구와 이사회를 거쳐야 하는 등 복잡한 과정이 있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북한의 담당부서와 책임자가 공식적으로 확인됨에 따라 기후변화협약과 관련한 연결고리가 생겼다”며 “북한 스스로의 능력배양이나 사업지원 등 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최초의 공식 통로가 만들어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북한이 이행 의지를 적극 표명한 만큼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GCF를 통해 제도적인 범위내에서 우리나라와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는 “국제사회에서 제도적으로 할 수 있는지 아닌지는 또 다른 문제"라며 "북한은 산림 황폐와 에너지 전환 등 우리나라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좋은 대상 국가인 만큼 다른 사업과 연계해 협력해 나갈 수 있는 여지가 많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GCF는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 지원을 위해 만든 기후변화 특화기금이다. 지난 2010년 12월 멕시코 칸쿤에서 개최된 제16차 당사국 총회에서 기금 설립이 승인됐다. 2012년 10월 우리 나라 인천 송도에 사무국을 유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