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보호 초동조치 중점 민·관 협업 대응 체계 마련

부산 기장군 방사능방재요원 발대식. 사진=기장군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 기장군은 21일과 22일 군청차성아트홀과 장안읍행정복지센터대회의실에서 2019년 ‘기장군 방사능방재 요원’ 및 ‘민간원전방재단'을 대상으로 발대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는 고리원자력발전소 방사능누출 사고에 대비해 주민보호 초동조치 강화 일환으로 재난현장에서 민-관 협업 대응을 체계적으로 마련하기 위한데 따른 것이다.

방사능방재 요원은 ‘원자력시설등의방호및방사능방재대책법’ 제36조와 같은법 시행령 제34조에 의거, 방사선비상계획구역(EPZ) 관할 지자체장이 지정한다. 올해 기장군 방사능방재 요원은 군청 공무원 50명과 지역 유관기관을 포함한 총 59명을 지정했다.

또 민간원전방재단은 기장군 자체적으로 ‘지역 맞춤형 방사능방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2017년 9월에 최초로 발족했다. 구성 대상은 고리원전 주변 최인접(원전반경 5km 내) 21개 마을에 이장 및 개발위원장으로 총 42명이다.

이번 발대식은 방사능 누출에 따른 특수재난 시 지역의 전문 인력의 체계적 관리와 양성을 목적으로 군방재요원 및 민간원전방재단에 대한 개인 임무부여와 역할 수행에 그 의지를 다졌다.

특히 올해 실시될 방사능방재 법정 교육 이수와 방재 훈련 등에 참여해 비상시 주민보호 초동조치를 위한 민-관 협업 대응에 중점을 뒀다.

군 관계자는 “신고리5,6호기 건설을 포함하면, 기장군에는 총 10기의 원자력발전소가 건설 또는 가동·정지 중에 있고, 발전소 최인접 주변지역에 약 1만여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며 “이번 발대식을 통해 지역 실정에 맞는 원전방재 체계로 발전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