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공사장 등 불법 행위 감시도 동시 진행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 지난달 14일 노후 경유차 단속 CCTV가 설치된 서울 강변북로 가양대교 모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는 19일 오후 5시 기준으로 예비저감조치 발령 기준을 충족해 오는 2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수도권 고농도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예비저감조치는 지난해 11월 발표된 비상·상시 미세먼지 관리 강화대책에 따라 수도권에 도입된 이후 처음 발령되는 것이다.

예비저감조치는 모레 비상저감조치 발령 가능성이 높을 경우, 하루 전부터 공공부문이 선제적으로 미세먼지를 감축하는 조치다.

이번 예비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오는 2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수도권 3개 시·도에 위치한 7408개 행정·공공기관 소속 임직원 52만7000명은 차량 2부제를 의무적으로 시행해야한다.

또한 행정·공공기관이 운영하는 107개 대기배출 사업장은 단축 운영을 하거나 운영을 조정하고, 457개 건설공사장은 공사시간 단축, 노후건설기계 이용 자제, 살수차량 운행과 같은 미세먼지 발생 억제조치를 시행하게 된다.

환경부는 지난 해 4월 자발적 협약을 맺은 수도권 사업장 51개소에도 미리 제출한 관리카드에 따라 이번 예비저감조치 참여를 요청할 방침이다.

이들 민간사업장은 민간 전기가스증기업, 제철제강업, 비금속광물제조업 등 굴뚝자동측정장비가 구축된 대형사업장으로 수도권 미세먼지의 약 80%를 배출하고 있다.

또한, 미세먼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점검·단속도 예비저감조치와 함께 시행된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중앙특별점검반(서울·인천·경기·한국환경공단 합동)을 구성하고 현장점검과 대기오염모니터링(Cleansys)를 활용한 TMS 서면점검을 병행해 대상 사업장·공사장 등의 불법 행위를 폭넓게 감시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이날 정식 발족한 수도권대기환경청 ‘미세먼지감시(드론추적)팀’을 활용해 광범위한 지역에서 최신 장비를 활용한 입체적인 점검·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