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부터 11월 29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서 접수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48.6% 감소, 전국 지자체 문의 쇄도

부산시청.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고령자 사고율 감소로 전국 지자체의 관심을 받고 있는 부산시의 고령자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 교통비 지원사업이 올해도 적극 시행된다.

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도입한 ‘고령자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자 교통비 지원 사업’의 지속 실시를 위해 오는 20일 사업 시행공고를 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지원 자격 대상은 부산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만 65세 이상 노인이 경찰서(면허시험장)에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한 뒤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간단한 신청서만 작성하면 된다.

올해 신청자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예산 범위 내 인원을 초과할 경우 추첨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해 10만 원이 충전된 선급교통카드를 1회에 한해 지원한다. 병원과 음식점 등 가맹점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있는 ‘어르신 교통사랑 카드’도 교통비 지원 신청 접수 시 함께 신청할 수 있다.

교통비를 지급받지 못한 신청자에 대해서는 매년 교통비 지원 대상자로 이월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지난해 사업비 4000만원에서 대폭 증액된 4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지난해에 신청 예상인원보다 실제 신청인원이 많아 아직 교통비 지원을 받지 못한 신청자부터 5월 말경 우선 지급할 예정이다. 올해 신청자는 추경 예산 확보를 통해 하반기 중 지급할 계획이다.

시의 고령자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자 교통비 지원 사업은 지난해 7월부터 시행해 5280명이 자진 반납하는 등 2017년 기준 466명에 비해 무려 11배나 증가했다. 이에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7년 35명에서 지난해 18명으로 48.6% 감소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 전국 1위까지 차지하는 등 큰 성과를 보인 바 있다.

이러한 성과가 전국적 관심과 주목을 받으며 지난해 11월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한 ‘2018 행정제도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등 전국 지자체에서 벤치마킹 및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광역지자체 중 고령 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우리 시는 한발 앞선 고령자 맞춤형 교통안전 정책이 절실했다”며 “고령자 교통안전 대책을 지속 시행해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 도시 부산’을 실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