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정수장 내 지상 2층 규모

수돗물 찬새미 블로그도 개설

박물관전경. 사진=김해시 제공
[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경남 김해시에 서울에 이어 전국 두 번째로 수도박물관이 들어섰다.

김해시는 한림면 명동정수장 내 수도박물관을 건립해 지난해 말부터 시범운영 중으로 조만간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박물관 2층 내부. 사진=김해시 제공
수도박물관은 지난해 3월부터 4억9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상 2층, 연면적 490㎡ 규모로 건립됐다.

기존 정수장 내 물홍보전시관을 운영하던 시설의 사무동 공간을 활용해 시 수돗물 브랜드인 찬새미와 시 상수도의 모든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구성했다.

특히 주 관람층이 될 어린이 눈높이를 고려해 학생과 일반인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참새미 블로그. 사진=김해시 제공

1층 홍보관에서는 강변여과수의 제조 방법과 수돗물이 가정까지 배달되는 과정을 모형과 함께 소개한다. 물과 관련한 가상체험(VR게임, 4D라이더) 공간도 설치돼 어린이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2층에는 지역 상수도 변천사 중 1935년 김해 최초 구산수원지 설치 이후부터 1969년 옛 정수장 전경사진 등 60여점 가량의 유물을 확보해 전시했다. 또 수동식 펌프, 우물 등 현대식 수도가 공급되기 전 시설 10여점과 다양한 상수도 관로를 비롯한 자재물 50여점도 전시됐다.

건물 밖 야외에는 중·대형 유물 20여점을 볼 수 있는 전시장과 놀이시설을 설치했다.

시는 향후 상수도 변천과 김해시 수돗물의 우수성, 물의 소중함을 홍보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지역 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원생들을 중심으로 사전 예약을 받아 박물관을 개방하고 있으며 향후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수도박물관이 정상 운영될 경우 탐방객이 연평균 2000명에서 5배 가량 늘어난 1만명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찬새미 블로그 개설 온라인 홍보 강화 시는 수도박물관 개관을 앞두고 찬새미 공식 블로그를 개설해 온라인 홍보도 강화했다.

찬새미 블로그는 △생명 유지의 기본인 물의 탄생과 순환 △수질오염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상수도의 탄생 배경과 인간 수명 연장에 기여한 공로 △김해시 상수도의 변천과정 △찬새미 생산과정 등을 그림과 동영상으로 소개한다.

또 박물관 전시, 교육 같은 주요 행사와 소장 유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공공시설 예약시스템과 연동시켜 편리하게 관람예약, 전시해설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시는 수도박물관에 대해 경남도의 박물관 지정을 신청해둔 상태다.

강삼성 시 상하수도사업소장은 “낙동강 물을 이용해 찬새미를 생산하게 된 것을 계기로 수도박물관을 건립하게 됐으며 전국 어디에 내놔도 손색없게 운영하겠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생산하고 공급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