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권운동가 김복동 시민장 장례위원회', 영결식 전 서울광장서 일본대사관까지 행진

김복동 할머니의 빈소 입구에 추모글이 빼곡하게 적혀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효민 기자] 28일 별세한 일본군 성노예(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의 영결식이 여성운동가 김복동시민장으로 다음달 1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다.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대표는 29일 김 할머니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윤 대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위해 끝까지 싸워달라. 재일조선학교 아이들을 지원하는 문제를 나를 대신해 끝까지 해달라는 게 김 할머니가 임종 전 남긴 마지막 말씀이었다”고 전했다.

윤 대표는 “김 할머니는 돌아가시기 전 공증으로 ‘내 장례는 시민장으로 모든 사람들이 함께했으면 좋겠다’는 유지를 남기셨다”며 “장례위원회를 구성하고 장례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표는 “김 할머니는 암 투병 중 누구보다 치열하게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인권운동을 했다”며 “작년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위한 1인 시위를 할 때도 몸이 좋지 않았지만, 자리를 지켰다”고 강조했다.

윤 대표는 이어 “늘 남을 위해 모든 걸 내려놓으셨던 분”이라며 “떠나시는 날까지 재일조선학교를 지원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빈손으로 떠나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것인지 마지막 모습으로 보여주셨다”고 기억했다.

‘여성인권운동가 김복동 시민장 장례위원회’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창립 멤버인 김혜원·윤정옥·이효재 씨 등 5명이 고문을 맡았다.

윤미향 대표와 지은희 정의기억연대 이사, 정강자 참여연대 공동대표 등 7명은 상임장례위원장을 맡는다.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 등 각계각층 대표자 70여명과 76개 학교 등은 공동장례위원장을 맡는다.

일반 시민들은 정의기억연대 김복동 할머니 추모페이지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신청하면 시민장례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다.

장례위원들은 금요일인 내달 1일 오전 8시30분 서울광장에서 시민들과 함께 일본대사관으로 추모 행진을 한다.

이후 오전 10시30분부터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영결식이 엄수된다. 장지는 천안 망향의동산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