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대화 경사노위 '분기점'…또 무산되면 민주노총 지도부 리더십도 타격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효민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명환, 이하 민주노총)이 28일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문성현, 이하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결정한다.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 강서구 KBS 아레나홀에서 정기 대의원대회를 개최한다.

앞서 25일 문재인 대통령은 김명환 위원장을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과 함께 청와대로 초청해 경사노위 참여를 당부했다.

경사노위는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로 작년 11월22일 공식 출범했다.

민주노총 집행부는 당시 10월에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경사노위 참여 안건을 상정했으나 정족수 미달로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민주노총의 대의원은 약 1300명이다. 대의원 과반수가 참석해야만 상정된 안건을 의결할 수 있다.

이번 민주노총 정기 대의원대회 안건은 올해 예산 승인 등과 함께 경사노위 참여 등의 사업 내용이다.

민주노총의 경사노위 참여가 통과된다면 경사노위는 '완전체'를 이뤄 사회적 대화가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반면 민주노총의 경사노위 참여가 이번에도 무산될 경우 사회적 대화는 물론이고 김명환 위원장이 이끄는 지도부의 리더십도 심각한 위기를 맞게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