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0만 향군회원과 전국 읍.면.동까지 갖춰진 조직 참여…홍보·유가족 찾기·DNA 채취 등

김진호 향군 회장이 2018년 6월5일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분향하고 있다. 사진=향군 제공

[데일리한국 조효민 기자] 대한민국재향군인회(회장 김진호)가 '6·25전사자 유해 발굴 및 신원확인' 사업 성공을 위해 팔걷고 나섰다.

재향군인회는 "지난 21일 '6·25전사자 유해 발굴 지원 추진계획'을 각급 회에 시달했다"고 23일 밝혔다.

향군은 시·군·구는 물론 읍·면·동까지 전국 조직을 갖춘 국내 최고·최대의 안보단체로 이번 사업 참여는 큰 성과를 낼 전망이다.

현재 향군은 국방부 유해 발굴 사업관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면서 체계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향군은 "국가안보 제2의 보루로서 1300만 회원과 전국 조직을 갖추고 있는 향군이 적극 나서 지원하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면서 "또 향군이 안보단체로 본연의 안보 활동과도 부합되는 사업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6·25전사자 유해 발굴 및 신원확인' 사업은 6·25전쟁 발발 70주년을 앞두고 범 정부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6·25전사자로서 아직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전사자는 13만3000여명에 달한다.

이중 유가족 DNA확보는 4만4000여명으로 약 33%에 불과하다. 유해 수습전사자 1만여명 가운데 신원이 확인된 분은 131위(位) 뿐이다.

유가족들의 DNA 채취가 더욱 절실한 상태다.

특히 이 사업은 6·25참전자들이 점점 고령화되고 있어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는 현재 입법 예고돼 있는 '6·25전사자 유해발굴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2월중 고시할 예정이다.

이 시행령의 주요 골자는 △시료채취에 참여하는 모든 국민에게 1만원 상당 기념품 제공 △DNA 시료채취를 위한 최초 DNA 제공자에게 10만원 제공 △발굴 유해와 DNA일치로 신원 확인시 심의 후 1000만원 포상금 지급 △시료채취시 유가족(형제 친·외가 8촌까지)이라고 생각하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등이다.

이에 향군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항을 적극 홍보하고 △6·25전사자 명부를 들고 직접 유가족들을 찾아나서는 한편 △주민들의 증언확보 및 DNA 채취 절차안내 등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우선 향군은 이번 설 명절에 이 사업에 대한 내용을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향군 관계자는 "이러한 의미있는 사업에 향군이 적극 동참하게 돼 기쁘다"며 "누란의 위기에서 조국을 지키다 산화하신 선배님들의 헌신에 조금이나마 보답 할 수 있도록 1000만 회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