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성명 발표 하루만 1100여명 시민·78곳 단체서 연대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세월호 희생자를 다룬 소설에서 여성 청소년을 성적 대상화해 논란을 빚은 강동수 씨가 지난 16일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인 부산문화재단 대표이사에 선임되자 그의 사퇴를 촉구하는 시민들의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부산 지역 문화예술계와 여성계는 강동수 씨의 대표이사 선임 결정에 대해 즉각 항의하고 나섰고 부산시는 ‘문화재단 대표이사로서 역할을 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하자는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부산 지역 문화예술인과 시민들은 부산문화재단이 지난 2016년 전 대표이사에 의한 성폭력사건으로 자성과 성찰을 다짐했음에도 젠더감수성이 보편화되는 시대의 요구에 귀를 닫고, 문화예술계 사회적 약자의 인권보호에 후퇴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강동수 대표이사의 사퇴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지난 17일 발표했다.

공동성명이 발표된 지 하루만에 1100여명 넘는 시민들이 서명에 동참했으며, 부산지역 문화예술인과 부산여성단체를 포함한 인권단체 등 78곳의 단체도 공동성명에 뜻을 함께 했다.

공동성명에 연대한 시민과 이들 단체는 오는 21일 오전 11시 시청 정문 앞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의 부산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을 규탄하고 강동수 대표이사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계획이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강동수 작가가 젠더감수성, 성평등인식이 전무하다는 여론의 비판이 들끓는 가운데 그를 부산문화의 대표 이사로 결정했다는 것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부산시와 부산문화재단을 향해 성평등 기준과 인식의 부재를 보여주는 대표이사 선임 결정에 즉각 철회를 촉구할 에정이다.

이어 이들은 오 시장이 인수위에서 배정된 성평등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한 것과 성평등 전담반을 신설하라는 여성계의 요구에도 묵묵부답인 점을 지적하며 그의 소통행보와 젠더의식, 성평등의식, 인권보호 등에 관해 문제를 제기할 방침이다. 또 강동수 대표이사 선임 근거와 인선과정 공개, 성평등 정책과 대표이사 인선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 수립 등을 촉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