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군 회원 1500여명, 세종정부청사 앞 집결…"향군 정체성 훼손한 보훈처는 각성하라!"

대한민국재향군인회 회원들이 16일 세종정부청사 서문 앞에 집결해 '국가보훈처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향군 제공
[데일리한국 조효민 기자] 대한민국재향군인회(김진호 회장, 이하 향군)는 16일 세종시 정부청사 앞에서 '국가보훈처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향군 소속 회원 1500여명은 이날 오후 1시30분 세종정부청사 서문 앞에 집결해 "박승춘 전 보훈처장의 적폐 잔존세력을 청산하라"고 촉구했다.

향군은 배경설명, 국민의례, 대회사, 성명서 낭독, 규탄사 등의 순서로 2시간 가량 규탄대회를 진행했다.

향군은 이 자리에서 '국가보훈처 2019.1.8 언론발표에 대한 향군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낭독했다.

향군 회원들은 "향군의 정체성을 훼손한 보훈처는 각성하라!" "보훈처 내의 잔존 적폐세력을 청산하라!" "더 이상 못 참겠다. 보훈처는 향군 죽이기를 중단하라" 등의 구호도 외쳤다.

향군 회원들은 "향군에 대한 관리·감독권을 국가보훈처에서 국방부로 이관하라"고 요구했다.

향군 회원들은 이날 낭독한 성명서를 국가보훈처에 전달한 뒤 해산했다.

대한민국재향군인회 회원들이 16일 세종정부청사 서문 앞에 집결해 '국가보훈처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향군 제공
앞서 8일, 국가보훈처 위법부당행위 재발방지위원회(이하 위원회)는 5개월 동안 진행한 6개 항목의 조사 결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담은 대국민 보고서를 발표했다.

위원회는 보고서에서 2개 항목을 △향군의 부채 현황 및 미흡한 경영 정상화 계획 △향군의 혼탁한 회장선거로 명명하고 보훈처의 철저한 관리, 감독을 권고했다.

이에대해 향군은 성명서에서 "국가보훈처의 일방적인 매도성 발표에 대해 크게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향군은 이날 "국가보훈처가 특별법에 의해 만들어진 민간 안보단체인 향군에 대해 인사개입, 경영간섭, 수익사업 차단 등의 직권남용을 행사해 정상화를 가로막아 왔다"고 말했다.

향군은 "보훈처의 향군에 대한 끊임없는 파행은 박승춘 전 보훈처장의 의도를 관철시키기 위한 연장선상에서 잔존해 있는 김OO 등이 주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향군은 "지난해 3월15일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 정상회담을 지지한다'는 성명서 광고를 전국 10대 일간지에 게재했을 당시 국가보훈처는 '왜 빚이 많은 향군이 이러한 예산 남용을 하는가'라고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향군은 "이어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장도 환송행사'를 추진한 것에 대해서도 국가보훈처는 '왜 향군이 이러한 행사를 하는가'라며 '정치행사 금지'를 앞세운 공문까지 미리 발송해 제동을 걸었다"고 밝혔다.

향군은 "국가안보 문제는 진보·보수의 이념이나 정권 차원의 문제가 아닌 국가와 국민의 생존권 문제"라면서 "이와 같은 차원에서 향군은 문재인정부의 비핵화 정책을 적극 지지해 왔다"고 말했다.

향군은 "그런데 국가보훈처는 이런 향군 본연의 임무수행을 돕기는커녕 오히려 사사건건 방해를 했다"면 "왜 국가보훈처는 정부 정책에 대한 향군의 안보활동을 지속적으로 방해해 왔는가, 그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