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업계 반응은 냉랭…“내부문건 보도 관련 국토부의 납득할 수 있는 조치가 우선”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마련된 택시기사 故 임모 씨 분향소 앞에서 불법 카풀영업 척결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택시4개단체원들이 기자회견을 개최, 강신표 전국 택시노조연맹 위원장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단체는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사퇴, 책임자 처벌, 문재인 대통령의 면담 수용 등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효민 기자] 카카오[035720]가 택시 측과 대화를 재개하기 위해 시범 운영 중인 카풀 서비스를 당분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카카오는 15일 “택시업계와의 협력과 사회적 합의를 우선해 원만한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한 결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카카오는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고 서비스 출시를 백지화 할 수도 있다는 열린 자세로 임할 것”이라며 “택시 종사자들의 후생 증진과 이용자들의 승차난 해소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여당도 택시 측의 대화 참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전현희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주말까지 택시업계가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와 관련한 입장을 밝혀주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택시 측의 반응은 냉랭했다.

김태환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사무청장은 “국토부가 ‘내부문건 보도’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하지 않는 한 택시 4대 단체는 사회적 대타협기구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국민일보는 국토교통부가 언론을 통해 택시 단체의 문제점을 언론에 제기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내부문건을 작성했다고 보도했지만, 국토부는 “(그런 내용이) 논의·보고된 바 없다”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