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1시30분 '국가보훈처 규탄대회'…세종시 정부청사 서문 앞

향군 "보훈처內 적폐 잔존세력, 암암리에 문재인정부 정책에 반기 들어"

[데일리한국 조효민 기자] 대한민국재향군인회(김진호 회장, 이하 향군)는 15일 "암암리에 문재인정부의 핵 안보정책에 반기를 들고 있는 국가보훈처 내 적폐 잔존세력에 대한 엄중한 문책과 신속한 청산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향군은 수요일인 16일 오후 1시30분 세종시 정부청사 서문 앞에서 대규모 인원이 집결해 '국가보훈처 규탄대회'를 개최하겠다고 예고했다.

향군은 이날 오후 '국가보훈처 2019.1.8 언론발표에 대한 향군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국가보훈처 안의 적폐 잔존세력이 새로운 향군의 개혁을 매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4월27일 '2018 남북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환송을 나온 향군 회장단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한국공동사진기자단
앞서 8일, 국가보훈처 위법부당행위 재발방지위원회(이하 위원회)는 5개월 동안 진행한 6개 항목의 조사 결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담은 대국민 보고서를 발표했다.

위원회는 보고서에서 2개 항목을 △향군의 부채 현황 및 미흡한 경영 정상화 계획 △향군의 혼탁한 회장선거로 명명하고 국가보훈처의 철저한 관리, 감독을 권고했다.

이에대해 향군은 성명서에서 "국가보훈처의 일방적인 매도성 발표에 대해 크게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발했다.

향군은 우선 "국가보훈처가 향군의 2018년말 부채는 5530억원으로 정상운영이 불가능하다고 폄하했다"고 지적했다.

향군은 "김진호 회장은 취임 직후 파격적인 '재정운영 개선방안'을 마련, 2022년까지 1254억원을 상환해 부채 규모를 4276억원으로 감소시켜 나가기 위한 자구노력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정운영 개선방안'이란 △구조조정에 따른 인원감축(101명) △임원 연봉 10% 삭감·전 직원 5년간 급여 동결 △고비용 사무실 기업(중앙고속·향우실업 등) 지방 이전 △2020년부터 전국 240여개 도·시·군·구지회 운영비 전액 지원 중단 등 극약처방에 가깝다.

"그러나 국가보훈처는 향군의 경영 개선 노력을 지원하기는커녕 사사건건 향군의 경영악화를 유도했다"고 향군은 지적했다.

향군은 "국가보훈처는 현 개혁 향군과 소통 없이 적폐 잔존세력이 써놓은 부정확한 과거 자료에 의거, 무사안일 공무원 특유의 경영간섭을 해 왔다"고 비판했다.

향군은 또한 "국가보훈처가 자체 수익사업으로 운영하는 향군을 국가보조금 190억원을 지원받는 단체로 매도했다"고 밝혔다.

향군은 그간 매년 정례적인 국가안보활동 외에도 △북한의 6차 핵실험 규탄 전국대회 개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환영행사 △문재인 대통령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장도 환송행사 등 시의적절한 활동을 시행해 왔다.

향군은 "김진호 회장 취임 이래 각종 국가안보활동을 자체 수익금으로 전액 집행해 왔다"면서 "향군은 정부로부터 단돈 1원도 지원받은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향군은 "그런데도 국가보훈처가 연간 190억원 국고지원 운운함으로써 일부 언론 또는 향군 비난단체로부터 '향군의 국가안보활동이 마치 정부예산 획득을 위한 것'처럼 매도되는 결과까지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대한민국재향군인회 소속 회원 1만5000여명이 2017년 11월8일 오전 10시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방한 환영행사를 열고 있다. 사진=향군 제공
향군은 또한 "회장 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했던 전임 국가보훈처장의 잔재들이 계속해서 향군 경영의 파행을 암암리에 주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향군은 "지난해 3월15일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 정상회담을 지지한다'는 성명서 광고를 전국 10대 일간지에 게재했을 당시 국가보훈처는 '왜 빚이 많은 향군이 이러한 예산 남용을 하는가'라고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향군은 "이어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장도 환송행사'를 추진한 것에 대해서도 국가보훈처는 '왜 향군이 이러한 행사를 하는가'라며 '정치행사 금지'를 앞세운 공문까지 미리 발송해 제동을 걸었다"고 밝혔다.

향군은 "국가안보 문제는 진보·보수의 이념이나 정권 차원의 문제가 아닌 국가와 국민의 생존권 문제"라면서 "이와 같은 차원에서 향군은 문재인정부의 비핵화 정책을 적극 지지해 왔다"고 말했다.

향군은 "그런데 국가보훈처는 이런 향군 본연의 임무수행을 돕기는커녕 오히려 사사건건 방해를 했다"면 "왜 국가보훈처는 정부 정책에 대한 향군의 안보활동을 지속적으로 방해해 왔는가, 그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향군은 "이는 국가보훈처가 여전히 박○○ 적폐 세력에 포위돼 있음을 보여주는 명확한 징표가 아닐 수 없다"면서 "이번 기회에 향군의 정체성을 흔들고 정부 정책에 암암리에 반기를 들고 있는 국가보훈처 내 적폐 세력에 대한 엄중한 문책과 신속한 청산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