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동 롯데타운 임시사용승인 등 지역상권 피해 나 몰라라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시의회 도시안전위원회 고대영 의원(영도구1)은 15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대형유통업체 현지법인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상생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이날 부산에 대규모점포를 개설한 유통기업은 롯데, 신세계 등 모두 16개 업체 46개소에 이르지만 부산에 본사를 둔 기업은 단 한 곳뿐이며, 나머지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현실을 꼬집었다.

그는 "롯데의 경우 '구도(球都) 부산'의 롯데 자이언츠를 비롯해 부산시민들에게 향토기업으로 여겨질 만큼 사랑받으며 부산에서 온갖 특혜를 누리면서도 현지법인화는 계속 외면해 왔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지난번 시정 질문에서 지적했던 ‘광복동 롯데타운’만 해도 매립목적을 변경시켜 주거기능을 도입하려고 107층 타워건설을 미루면서 임시사용승인을 받아 10년째 돈벌이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09년부터 임시사용중인 롯데타운의 총 매출은 무려 4조원에 이르며, 롯데마트까지 생기면서 인근 전통시장이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데도 제대로 된 보상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 롯데가 백화점 매장 수와 매출액을 늘려가는 사이 부산 지역 백화점은 모두 문을 닫았고, 동부산관광단지에서도 테마파크는 뒷전인 채로 대형아울렛으로 수익만 챙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페라하우스를 기부하겠다면서도 총 사업비의 절반도 투자하지 않은 채 사업타당성은 물론 입지선정과정도 거치지 않아 시민 간 갈등만 부추기는 점도 비판했다.

고 의원은 “대형유통업체의 현지법인화가 이뤄지면 의사결정권의 이관으로 지역밀착형·지역맞춤형 경영이 가능해진다. 지역업체의 판로확대와 관내 협력업체의 동반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며 "지역은행 이용으로 역내 자금의 선순환과 우량기업 유치 효과를 통한 지역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해결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그는 롯데에 대한 부산시의 강력한 제재로 △롯데광복점 임시사용승인에 대해 타워건설 없는 연장승인의 불허 및 공식답변 요구 △롯데마트로 인한 인근 전통시장 피해 보상 문제의 해결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는 기업의 진행 및 신규 사업에 대한 반려 △롯데의 지역채용현황 자료 제출 등을 각각 주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