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의 3기 신도시 계획안 발표와 관련, 19일 김상호 하남시장이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교통대책 수립과 이주민 보상문제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하남시
[하남·남양주(경기)=데일리한국 이성환 기자] 국토교통부는 경기 하남시 천현동, 교산동, 춘궁동, 상·하사창동 일원 649만㎡(196만평) 부지에 3기 신도시를 조성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이는 기존 미사신도시 개발면적 546만㎡(165만평)를 훨씬 웃도는 규모다.

이에 따라 하남지역에는 주택 3만2000가구가 건립되며, 위례 트램 등 신교통대책이 수립된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이날 시청 상황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주민들에 대한 보상·지원대책 최우선 논의 △지역민을 위한 체계적인 교통대책 수립 △자족시설용지를 공동주택용지보다 우선 공급 △기업 조기 유치 위해 자족시설용지 내 기업지원허브 조성과 인근 청년창업주택 배치 △지하철 3호선 연장 등 중앙정부와의 합의내용을 설명했다.

하남시 개발계획 안에 따르면 천현·교산동 일대에는 판교 테크노밸리의 1.4배에 이르는 4차산업단지가 마련된다.

춘궁동 이성산성과 광주향교 인근에는 문화산업단지가 들어서고, 고골 밸리(valley) 주변은 자연친화적 명품·생태 주거단지로 개발된다.

3기 신도시에는 인근 남양주시 진접·진건읍, 양정동 일대 1134만㎡(343만평)도 포함됐다.

이곳에는 아파트 등 주택 6만6000가구가 건설되며, GTX-B 노선이 조기 추진된다.

이 노선이 조기 개통되면 별내역에서 서울역까지 15분 가량 소요될 전망이다.

슈퍼-BRT 수소버스도 도입돼 풍양역과 GTX-B역을 연결한다.

왕숙천 1지구에 판교 제1테크노밸리의 2배에 달하는 138만㎡(42만평) 크기 경제중심도시가 건설돼 일자리 혁명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