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리빙랩과 부산의 미래' 주제 전문가 발표·토론

'부산 오픈 리빙랩 데이(BOLLD) 2018' 포스터. 사진=부산경제혁신센터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부산시가 오는 20일 오후 4시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컨퍼런스홀에서 ‘스마트시티 리빙랩과 부산의 미래’를 주제로 ‘부산 오픈 리빙랩 데이(BOLLD) 2018’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자리는 국내외 리빙랩 사례를 살펴보고 부산에서 활발히 진행돼온 스마트시티 리빙랩과 부산의 미래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부산리빙랩네트워크(BNoLL)를 주축으로 진행돼온 부산 스마트시티 리빙랩에 대해 돌아보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행사는 3인의 전문가 발표와 패널 토론으로 진행된다.

먼저 Liza Wikarsa 부경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연구원이 유럽리빙랩네트워크(ENoLL) 사례를 소개하고, 한규영 연세대학교 연구원이 한국의 리빙랩 사례와 부산리빙랩네트워크의 발전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남광우 경성대학교 교수가 도시재생 리빙랩과 마을활동가의 역할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 후에는 조홍근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을 좌장으로 패널 토론이 진행된다. 패널로는 남광우 경성대학교 교수, 임홍탁 부경대학교 교수, 한규영 연세대학교 연구원, Liza Wikarsa 부경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연구원 등이 참여한다.

한편,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부산시와 함께 지난해 12월 부산리빙랩네트워크를 공식 출범하고 국내외 리빙랩 교류에 앞장서고 있다.

부산리빙랩네트워크는 의료, 물류, 팩토리, 에너지, 도시재생, 교통, 수산, 배리어프리, 시니어웰빙, 오픈데이터 등 10대 분야 리빙랩으로 구성돼 있다. 분야별로 시민, 민간기업, 연구기관 등이 문제 해결을 위해 실증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고, 창업기업 발굴 및 지원에 힘쓰고 있다.

향후 지역기업 및 유관기관 간의 프로젝트 공동 수행을 추진함은 물론 부산 에코델타시티, 유럽리빙랩네트워크, 바르셀로나 스마트시티 엑스포 등 국내외 스마트시티 리빙랩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