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부산발전에 여야 따로 없다" vs. 한국당 "우선 숙원사업 열린 마음 필요"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의 핵심공약인 ‘경부선 지하화’ 사업을 두고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시당위원장의 여야정 협의체 구성 제안에 여야가 사업 우선 순위에 대한 시각차를 보였다.

전재수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은 13일 “부산 발전을 위해서라면 여야 정치논리를 넘어 협력하고 협치해야 한다”며 “경부선 철로 지하화의 경우 부산 도심을 관통하는 노후 철도를 걷어냄으로써 만성적인 교통문제를 해결하는 등 시민 삶과 직결된 부산 재도약의 획기적인 계기가 되는 오랜 숙원사업으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경부선 철로 지하화 사업 추진 TF’에는 부산지역 여야 시당위원장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오거돈 부산시장이 등이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부산시에 관련 TF 구성을 비롯한 내년도 부산시 정책 현안과 주요 사업을 논의하기 위한 제2차 여·야·정 협의회를 개최할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이러한 여야정TF 구성 제안에 대해 이헌승 의원 측근은 “민주당이 우선 사업에 대해 오픈된 마음만 있다면 협의할 생각이 있다"면서도 철도 재배치가 우선 사업이 돼야함을 강조했다.

그는 “6개월밖에 되지 않는 경부선 철로 지하화 사업이 왜 부산시의 숙원사업인가"라며 "철도재배치 사업은 이미 10년 전부터 논의된 부산발전을 위한 우선 사업이자 부산시민 100만명의 염원이 담긴 사업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어 “내년 2월 국토부 사업 고시를 앞두고 있는 철도재배치 사업이 현재 경부선 지하화 사업과 중복되는 구간이 있다. 이 사업으로 철도재배치사업이 원점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며 “먼저 철도 재배치 사업 추진 후 지하화 사업을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부선 지하화’ 사업은 구포~사상~부산진 16.5㎞구간을 구포~백양산~부산진역 13.1㎞로 옮겨서 지하화하고 지상 구간에 공원을 조성하자는 도시재산 사업안을 담고 있다. 현재 경부선 철로 지하화와 부전복합역 개발을 위해 타당성 용역비로 국비 35억원을 확보한 상태다.

한편 최근 예산안 심사에서 이헌승 자유한국당 의원(부산진을)은 당내 최고위 인사에게 “경부선 지하화는 21대 총선에서 한국당이 불리해질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