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예상보다는 참여 인원 적어…정부와 대립 국면은 이어갈 전망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11.21 총파업 대회에서 조합원들이 민주노총가를 부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1일 9만 여명의 조합원이 참가한 총파업을 단행했다.

이날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총파업에 동참한 민주노총 조합원은 현대·기아차 노조를 포함해 80여개 사업장 9만 여명으로 파악됐다.

이중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는 각각 4만8000여명과 2만9000여명으로, 전체의 약 80%를 차지한다. 현대·기아차 노조는 2시간 정도 노동을 중단하는 방식으로 파업을 실시했다.

현대·기아차 노조가 주축인 금속노조가 예상대로 총파업의 중심에 섰고, 금속노조 외에도 공공운수노조 등이 참가했다.

전날 민노총은 총파업 참가 조합원을 약 16만명으로 예상했지만, 실제로 참가한 조합원 수는 이에 크게 못 미쳤다.

일선 사업장에서는 민노총의 이번 총파업이 정치색이 짙다고 보고 참가에 소극적으로 임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따라 총파업에 따른 경제적 피해도 예상보다는 적을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과거 금속노조가 주도적으로 참가한 민주노총 총파업 규모가 7만∼8만명 수준이었던 점을 감안 할 때 이번 총파업은 규모가 상대적으로 컸다고도 볼 수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터진 지난 2016년 11월 박근혜 당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한 총파업 규모도 약 7만명이었다.

민노총이 지난 5월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에 반대하며 돌입한 총파업(2만 여명)과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지난해 6월 총파업(3만 여명)과 비교하면 이번 총파업은 훨씬 규모가 컸다.

그만큼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을 비롯한 현 정부의 노동정책에 대해 민노총 조합원의 반대가 강하다는 해석이 나온다.

민노총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앞을 포함한 전국 14곳에서 집회를 개최했다. 국회 앞 집회에는 1만 여명(경찰 추산 8000여명)이 참가했지만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민노총과 정부는 당분간 대립 국면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민노총은 내달 1일 전국 민중대회를 통해 정부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일 방침이다.

이날 민노총은 정부에 대해 "적폐 정당과 손잡고 재벌과 손잡아 규제 완화와 노동법 개악에 몰두하며 노동존중사회, 소득주도성장 국정 기조를 내팽개친다면 총파업 총력 투쟁은 계속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