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올해 안에는 어려운 상황…미국서 규제 풀어주면 곧 재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19일 오후 금강산 관광 20주년 기념 남북공동행사 일정을 마친 뒤 동해선남북출입사무소로 돌아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효민 기자] 금강산관광 시작 20주년을 기념하는 남북공동행사 참여를 위해 1박2일 일정으로 방북했던 인사들이 19일 귀환했다.

이번 행사를 공동주최한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은 이날 강원도 고성 동해선출입사무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금강산관광 재개는 머지않은 시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현 회장은 "저는 지난 8월 정몽헌회장 15주기에 '올해 안으로 금강산관광이 재개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는 희망의 말씀을 드린바 있지만 지금 시점에서 보면 올해 안에 관광이 재개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현 회장은 "금강산관광을 시작으로 민족이 화해하는 길을 개척한 현대는 앞으로 남북이 함께 만들어갈 평화롭고 새로운 미래에도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측과 금강산관광 등 남북경협 관련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현 회장은 "구체적인 논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면서 "(그러나) 북측에서도 빠른 재개를 희망하고 있는 것은 확인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현대에서 보는 남북경협 재개에 대한 전망은 어떤가'라는 질문이 이어지자 현 회장은 "민간기업으로서는 어떠한 입장을 밝히기 곤란한 측면이 있다"며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다만 현 회장은 "특히, 국제관계나 정부당국 등에서 풀어야할 문제도 있기 때문"이라면서도 "미국에서 규제를 풀어주면 곧바로 남북경협 사업이 재개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금강산 시설상태는 어땠느냐"는 질문에 현 회장은 "정밀안전점검을 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일부 시설보수 등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그룹과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가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는 18일에는 기념식·기념식수·북측 통일예술단의 축하공연·공동만찬, 19일에는 구룡연코스 참관 등으로 진행됐다.

올해 기념행사를 위해 남측에서는 현정은 회장을 비롯한 현대그룹 임직원 30여명과 더불어민주당 안민석·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등 현직 여야 의원 6명, 임동원·정세현·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최문순 강원도지사, 대한불교 조계종·금강산투자기업협회·한국관광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LH) 관계자 등 100여명이 방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