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시장, 후보자 비리 알면서도 임명 강행 했나

오거돈 부산시장이 후보로 내정한 공공기관장 2명이 엘시티 관련 선물 수수자에 포함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이 피켓 시위를 진행하며 인사검증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사진=윤나리 기자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후보로 내정한 공공기관장 2명이 엘시티 관련 선물 수수자에 포함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이 피켓 시위를 진행하며 인사검증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23일 오전 시청 출입구 로비에서 오은택 한국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김진홍 부의장, 이영찬, 최도석, 윤지영 의원은 “부적격한 후보를 추천한 부산시는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시는 지난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5~16일 국무조정실의 현지 조사를 받았고, 국무조정실 확인결과 엘시티 관련 선물 수수자 28명에 대한 징계가 감사관실에서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이 드러났다.

이들은 “엘시티 비리에 관련된 28명 중 오시장이 시 산하 공공기관 후보자로 추천한 2명이 포함됐다”면서 “임원추천위원회가 제대로 인사검증을 수행했더라면 비리에 연루된 후보는 사전에 걸려졌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무조정실 조사가 진행된 바로 다음날인 17일 오 시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6명의 후보자를 소개한 것은 비리 내용을 알면서도 임명을 강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부적격한 후보를 추천한 부산시가 모든 책임을 시의회에 떠넘기고 있다”며 “비리연루 후보를 공공기관장으로 추천한 오거돈 부산시장은 시민을 우롱하는 것과 같기에 오 시장은 사죄해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오늘부터 시작된 인사검증회는 부산관광공사(정희준)를 시작으로 24일 부산교통공사(정경진), 부산환경공단(배광효), 25일 부산도시공사(김종원), 29일 부산시설공단(추연길), 부산지방공단 스포원(김종철) 순으로 이뤄진다.

한편 인사검증 특위는 부산시가 인사검증회 개최 하루 전에 이같은 사실을 배부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오늘부터 진행되는 인사검증회가 시민들의 도덕적 기준에 맞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