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시장 “부정부패 관련자 끝까지 책임 물을 것”…뒤늦은 조사 지적도

한국당 시의원, "시 의회에 책임전가하는 오 시장 사죄하고, 책임져야"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 건설비리의 온상인 ‘엘시티’ 관련 선물 수수자에 오거돈 부산시장이 임명한 기관장 후보들이 포함돼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시가 지난 15일과 16일 양일간 국무조정실의 현지 조사에서 드러난 엘시티 관련 선물 수수자 28명 중 23일 실시될 공사공단 인사청문회 대상자 2명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A후보와 B후보 모두 엘시티 관련자로부터 상품권을 제공받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문제는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국무조정실 조사내용에 따르면, 지난 2017년 2월 부산지검에서 시 인사과로 통보된 엘시티 관련 선물 수수자 28명에 대한 조치여부를 확인했다. 조사결과 당시 부산지검이 인사과로 통보한 내용을 감사관실로 재통보했으나 감사관이 비위를 조사해 징계요구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오거돈 시장은 22일 “부정부패 관련자는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며 감사관실에 지시하고 나섰다. 하지만 오 시장은 국무조정실 조사일 하루 뒤인 지난 17일 6명의 공공기관장 후보자들과 공동 기자회견을 가지바 있어 뒤늦은 행정조치가 아니냐는 지적도 잇따랐다.

시 감사관실은 조사결과에 따라 현직 공무원 중 일부는 엘시티 개발사업과 직·간접적 직무관련성이 인정되는 것으로 파악돼 이들에 대해서는 향후 엄정한 징계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선물 수수자들 중 퇴직자에 대한 조사나 징계는 불가능하나, 기관장 인사청문회 대상자 2명에 대해서는 관련 자료를 시의회에 통보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오은택(남구2) 의원은 “향후 실시될 인사청문 검증대상에 부적격한 후보를 추천한 부산시가 모든 책임을 시의회에 떠넘기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오 의원은 “자유한국당은 그동안 엘시티 공무원 비위 사항과 관련해 금품수수를 받은 공무원, 공사, 교수의 명단을 확보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있었다”라며 “부산시에서 제출한 자료는 개인 정보를 보호한다는 이유로 성명과 주민번호를 미표기한 알 수 없는 자료만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은 23일 오전 8시 부산시청 1층 로비에서 부적격 인사를 추천한 부산시를 규탄하는 피켓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부산시의회의 공공기관장 후보자 인사검증 특별위원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유감을 표명하며 “특위는 부산시로부터 정식적으로 문서가 접수되는 즉시 인사검증 특위 긴급회의를 열어 공식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