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경기)=데일리한국 이성환 기자] 경기 구리시는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1인 미디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블로그, 유튜브 등 전파성이 강한 매체를 활용한 고의적 '가짜뉴스' 유포로 인한 시민의 선의 피해 예방을 위해서다.

시는 현행법상 언론기관이 아닌데도 언론보도를 가장해 허위정보를 유포하는 행위와 사이버 상에서의 인격권 침해 등 중대한 피해가 우려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법률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사직당국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또 일부 직원들 사이에서 자행되고 있는 직원 간 편가르기와 인신공격성 허위사실 공유, 시정에 대한 노골적 불만 등 소위 복도통신에 의한 가짜뉴스 생산과 이에 따른 공직기강 해이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적발된 직원에 대해서는 감사는 물론 인사상 불이익을 준다는 게 시의 확고한 의지다.

시 관계자는 "지금은 SNS를 이용하는 개인도 뉴스의 생산처가 되는 시대"라며 "이 같은 공간에서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각자의 자유이고 철저히 보호받아야 마땅하지만 진실과 거짓의 경계를 허무는 부정한 목적의 가짜뉴스는 정상적인 시정활동에 상당한 파장을 초래한다"고 대책마련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