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진 前 청와대 안보실장 "관련 없음을 충분히 설명했다" 혐의 부인

한민구 前 국방장관,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에 게엄령 검토지시 의혹

2011년 열린 전군주요지휘관회의에서의 김관진(오른쪽)과 한민구(왼쪽).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2016년 10월 촛불집회 당시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국가안보실 소속 실무장교에게 지시해 작성된 계엄령 검토 문건을 '계엄령 문건 관련 의혹 군·검 합동수사단'이 확보했다.

이에 합수단은 18일 오전 10시~오후 8시까지 김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동아일보가 19일 단독 보도한 바에 따르면 해당 문건에는 합동참모본부 의장(군 서열 1위)이 아닌 육군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임명하는 방안과, 국회에서 계엄 해제 의결을 해도 계엄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 등이 담겨 있다.

합수단은 김 전 실장을 상대로 이 문건을 보고 받았는지와 문건 작성을 지시한 이유 등을 추궁했다.

그러나 김 전 실장은 이날 밤 10시쯤 서울 동부지방검찰청사을 나오다 기자들이 '계엄령 문건 작성을 지시했냐'고 질문하자 "관련이 없음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부인했다.

'청와대가 개입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이 이어졌으나 김 전 실장은 "전혀 관련이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합수부는 이날 오전 9시30분~밤 11시50분쯤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한 전 장관은 지난해 3월 기무사로부터 '전시 계엄 및 합수 업무 수행 방안' 문건을 보고받았다.

한 전 장관은 미국에 도피성 체류중인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에게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을 지시한 의혹을 받고 있다.

합수단이 이날 두 사람을 30분 차이로 소환한 것은 두 사람이 진술을 맞출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7월 출범한 합수단은 핵심 피의자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신병확보에 실패하면서 현재 청와대 등 윗선 개입 여부를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합수부는 8월23일 한민구 전 장관의 당시 보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고 국가안보실 관계자 등을 상대로 한민구·김관진 및 '윗선'의 개입 여부를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