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지원 중단은 피해자 인권보호 하지않는 것" 비판

문화예술계 성폭력 피해지원 내년 예산 통과·확대 요구

부산문화예술계 성폭력 특별대응센터는 19일 오전 부산시청앞에서 문화예술계의 성폭력 피해를 방관하는 부산시를 규탄하고, 성폭력 특별대응센터의 상시 운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윤나리 기자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시의 문화예술계 성폭력 특별대응센터 운영 지원 중단이라는 무책임한 결정에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문화예술계 성폭력 특별대응센터는 19일 오전 부산시청앞에서 문화예술계의 성폭력 피해를 방관하는 부산시를 규탄하고, 성폭력 특별대응센터의 상시 운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산시는 부산지역 문화예술계 ‘미투운동’을 계기로 지난 7월부터 부산문화예술계 성폭력 특별대응센터를 운영·지원해왔다. 최근 시가 4개월간 운영해 온 센터에 대한 지원을 예산상의 이유로 중단 방침을 내놓자, 이날 부산문화예술인들은 성폭력 피해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문화예술계 성폭력 대응센터의 예산 편성과 성폭력 피해자지원 방안 마련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문화예술인들은 성명서를 통해 “문화예술계 성폭력 특별대응센터의 내년 운영 예산 불발이라는 부산시와 부산문화재단의 무책임한 운영으로 피해를 입는 것은 그동안 센터에서 지원을 받아왔던 피해자들이다”며 “피해지원 센터를 열어놓고 피해자에 대한 이후 지원도 예산편성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것은 성폭력 피해자들의 인권보호나 생존의 문제를 고려하지 않는 것과 같다”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미투 이후 부산문화예술계 피해상담은 거의 1000회에 육박하는 등 지속적인 성폭력 피해지원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인데도 실질적으로 성폭력 피해지원에 대한 내년 예산 편성과 대책은 전무한 실정”이라며 “문화예술계 성폭력 해결의 방편을 피해자와 예술인에게 떠넘겨서는 안되며, 권력과 구조적 문제로 성폭력이 일어나는 예술계의 특이성을 반영한 전문적인 피해지원센터 운영이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부산문화예술계 성폭력 대응센터 상시운영 △예술인들의 안전한 작업 환경 구축 △문화예술계 성폭력 피해지원 내년 예산 통과 및 예산 확대 △부산문화재단 예술인복지지원센터의 예술인 성폭력피해지원방안 마련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