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을 촉구하기 위해 충북 범도민 단체가 출범한다.

충북도는 18일 오후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위원회 준비위원회를 열었다.

이날 준비위원회에는 유철웅 민간사회단체 총연합회장과 충북선이 통과하는 5개 시·군의 시장, 군수, 지방의회 의장, 도의원 등 30여명이 참여했다.

준비위원회는 다음 달 초 민간단체와 자치단체, 지방의회 등이 참여하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결성하기로 했다.

추진위원회가 결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을 통해 충북선 고속화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구하는 활동을 벌이게 된다.

이에 앞서 준비위원회에 참여한 5개 시장, 군수가 지난 16일 충북선 고속화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달라는 내용의 성명을 공동발표하기도 했다.

충주시의회와 제천시 의회도 지난 17일과 18일 같은 내용의 성명을 냈다.

충북도는 범도민 추진위원회 구성을 계기로 이 사업에 대한 도민의 의지를 결집하는 데 힘을 쏟을 예정이다.

또 충북선 고속화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는 논리로 정치권을 상대로 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적극적으로 건의한다는 구상이다.

정치권에서도 충북선 고속화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분위기여서 사업 추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지난 16일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이 사업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도 관계자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통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를 적극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